보험을 알아보다보면 용어도 어렵고 생소해서 이해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꼭 알아야 될 것 중 하나가 갱신형과 비갱신형이라는 구분이다. 갱신형 보험 vs 비갱신형 보험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쉽게 이해해보자.
갱신형 보험이란
갱신형 보험은, 주기에 따라서 보험료가 재산정되고 계약을 다시하게 되는 보험의 형태이다. 갱신기간은 보험상품과 보험사마다 다르다.
보통 1년, 5년,10년,15년 등으로 나뉘는데, 갱신형 보험은 보통 갱신할때마다 보험료가 올라가게 된다. 당연히 시간이 흐르면서 물가가 오르기 때문이다.
예)20대 남성이 80세 만기 암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해당 나이에 대한 보험료가 측정되고 갱신기간까지 측정된 보험료를 낸다. 갱신기간이 만료되면 다시 보험사에서 나이,물가, 암 발병률을 고려해서 보험료 측정.
비갱신형 보험이란
비갱신형 보험은 말그대로 갱신을 하지 않는 다는 뜻이다. 즉, 보험료를 처음 낼 때부터 끝가지 보험료를 동일하게 지불하면 된다.
비갱신형 보험의 경우 80세만기, 100세 만기 상품들처럼 기간이 엄청나게 긴 보험들이 대부분이다.
예)20대 남성이 80세 만기 암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해당나이에 대한 보험료가 측정되고 80세 까지 보험료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갱신형 보험 vs 비갱신형 보험 차이
앞에서 말한 내용을 이해했다면 차이점은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계약 만기시까지 보험료 조정이 없이 가입을 하느냐, 만기시에 보험료 조정이 되고 다시 갱인하여 계약하느냐이다.
갱신형은 계속 물가와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보험료가 재산출되기 때문에 초기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반면에 비갱신형은 장기적으로 보험료가 인상되지 않기 때문에 높게 책정이 된다.
나는 어떤 보험이 유리할까
만약 30,40대 이하라면 갱신형이 나을 수 있다. 요즘에는 갱신형도 10년주기로 갱신되는 보험들이 많은데 어차피 지금나이에 10년뒤 쯤이면 재산이 어느정도 안정기에 들어갈 수 있는 기간이다.
비갱신형 같은 경우는 가입시 높은 보험료때문에 부담이 되는데, 나중을 생각하면 저렴한 금액을 내는게 맞지만 모든 사람들이 80세, 100세 까지 보험을 유지하는것은 아니다. 유지하는 사람보다 해지하는 사람이 더 많다.
그렇기에 아직 젊은 나이라면 갱신형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자신의 상황과 보험상품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니 잘 생각해서 선택하길 바란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