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평생 김치걱정은 안하고 살던 내가 이제 결혼을 앞둔 시점에서 김치냉장고가 필요할까 생각을 해봤다.
보통은 인터넷에서 구매하거나, 엄마가 준 김치를 일반 냉장고의 냉장실에 넣어놓고 먹고는 했었는데, 김치냉장고는 있어야 하지 않냐는 물음에 문득 김치냉장고가 정말 필요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일반 냉장고가 아닌 김치냉장고가 정말 필요한지 알아보았다.
일반 냉장고에 김치를 보관하면 안돼?
김장김치를 엄마한테 받거나 구매해서 먹고는 하는데, 평소에는 일반 냉장고에 김치를 넣고 그냥 필요할때 꺼내 먹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익은 김치로 김치찌개를 해먹거나 김치볶음밥을 하는 정도였다.
그런데 문득 김치냉장고를 꼭 써야만 할까? 생각해보니까, 안쓴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될까 싶었다.
그러나 생각해보니 문제가 몇가지 있었다.
✔내가 느낀 문제
- 김치 보관공간이 적다(그래서 되도록 빨리 먹고 또 사고 그랬음)
- 김치가 금방 익고 맛있는 신맛이 안남
- 냉장고 문만 열면 김치냄새
이 세가지는 평소에도 느꼈던건데 그냥 그려러니 하고 살았던 것이다. 사실, 1.5룸에 혼자 살아서 그렇지 만약 아파트나 투룸 같은 다세대주택에 살았다면 남는 공간이 있으니 살 생각은 했을 것 같다.
다른 반찬에 김치냄새가 베는것 같기도 하고, 냉장고 문을 열때마다 “으~김치냄새” 라고 계속 그랬으니..(김치는 맛있어도 냄새는 싫다)
김치냉장고가 해결
그래서 만들어진게 김치냉장고가 아닌가 싶다. 물론 일반 냉장고와 다르게 김치냉장고를 쓰면 더욱 맛있어 진다 라는 기능만 있으면 꼭 김치냉장고를 살필요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김치냉장고가 있다면 적어도 두가지 장점이 있다는걸 생각해봤다.
1년 내내 김치보관 가능
1년에 한번 김치를 구매한다고 생각해보자, 어느 뉴스기사를 따르면 우리나라 1인당 연간 김치 소비량은 약 37kg이라고 한다. 만약 두명이 먹을거라고 한다면 대략 80kg이다.
이걸 작은 김치로 사면 김치 사먹는 값도 만만치 않다, 그렇기 때문에 김장을 해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터넷으로 김치를 구매해도 대량구매일수록 저렴하다.
용량이 150L쯤 되는걸 산다고 했을때 2인가구면 반정도 김치로 보관하고 나머지는 다른 식품을 보관하기에도 용이하다. 4인가구라면 아마도 김치만 보관하기에 적당할듯하다.
김치냄새
냉장고 열면 나던 김치냄새가 싫었다. 김치냉장고를 열어도 김치냄새가 나는건 똑같지만 자주여는게 아니다. 그리고 다른 반찬이나 식재료에 김치냄새가 베지 않아서 좋다.
이 두가지가 모두 해결된다. 그리고 김치냉장고 같은 경우는 다른 전자기기보다 오래쓴다는게 마음에 들었다.
나한테 필요한 김치냉장고는 뭘까?
사실상 우리나라에서 특화된 김치냉장고는 원래 위니아의 딤채가 1위였는데, 지금은 삼성, LG, 위니아 이렇게 3곳이 유명하다. 그중에서 가장 평이 좋은건 딤채모델인데. 사실상 브랜드도 중요한데 내가 어떤 용도로 쓰게 될지 생각해보는게 더 중요하다.
김치냉장고는 뚜껑형과 스탠드형이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을 간략히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뚜껑형 김치냉장고: 스탠드형보다 더 저렴하고, 냉기 손실이 적기 때문에 냉기보존이 유리하다. 하지만 김치냉장고 이외의 기능은 딱히 없고, 내용물을 꺼내고 넣기가 불편함.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공간활용 좋고, 편의성 좋고, 김치뿐만 아니라 다른 식재료도 다른칸에 따로 보관할 수 있어서 고기같은 것들도 일반냉장고보다 장시간 보관할 수 있다. 하지만 뚜껑형보다 비싸고 냉기손실이 상대적으로 많아서 뚜껑형보다는 김치 저장기간이 짧은편.
이런 장단점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스탠드형을 추천하고, 요즘 추세도 스탠드형이 가장 많이 나간다. 그러나 현재 집에 냉장고 공간이 충분하다면 꼭 스탠드형을 살필요는 없다.
📌김치냉장고 추천 바로가기
그 외의 편의성은?
앞서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를 이야기 했는데 요즘은 김치냉장고라고 해서 김치만 넣는게 아니다.
삼성의 비스포크 김치플러스라는 제품명만 봐도 김치만을 위한게 아님을 느낄 수 있는데, 이거 하나만 있으면 진짜 여러가지를 보관할 수 있더라.
1.신선식품 보관
요즘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상부,하부 나눠서 칸이 있는데 공간이 큰 곳에 김치를 담아 두고 나머지는 냉동식품 또는 육류, 생선 등의 신선식품을 보관한다. 그 이유가 김치냉장고는 일반 냉장고보다 냉기유지를 잘하기 때문에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것!
소고기 같은 경우 일반 냉장실에서는 고작해야 1~2주 정도가는데, 이러한 곳에 보관하면 보름 이상도 간다고 하니까, 남은 소고기나, 돼지고기, 과일 등을 냉동실에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
2.많아지는 냉동식품
요즘 냉동식품이 많아질뿐만 아니라 식재료를 썼다가 냉동시켜버리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다 보면 집에 있던 냉장고의 냉장실이 항상 꽉차기 마련인데, 김치냉장고의 경우에는 냉동기능까지 있어서 따로 보관해놓기도 좋다.
이러한 점만 봐도 먹는걸 좋아하는 나에게는 사고싶은 제품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전의 나처럼 “꼭 김치냉장고가 필요할까?” 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에게 김치냉장고는 사는 이유가 다 있다고 이야기 해주고 싶었다.
이번시간에는 김치냉장고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