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김치냉장고 뚜껑형 스탠드형, 나에게 적합한 형태는?

김치냉장고를 구매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그다음부터 고민되는게 바로 어떤 형태된 제품을 구매를 할 것 인가이다.

김치냉장고의 형태는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뚜껑형과 스탠드형이 있다. 요즘 많은 사람이 스탠드형을 산다고 하지만 두가지 형태의 차이점은 분명히 있기 때문에 정말 우리집에 필요한 김치냉장고는 무엇인지 알아가보자.

뚜껑형과 스탠드형의 차이는?

지난시간에 김치냉장고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었다, 스탠드형의 경우에는 이제는 김치만을 위한 냉장고가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보조 냉장고라는 이미지가 강하게 되었다.

하지만 김치맛을 중요시 여긴다면 어떨까?

김치맛의 차이

김치냉장고는 일반냉장고와 다른점이 있는데 바로 “온도 유지” 기능이 아주 탁월하다는 것이다. 이것을 정온기능이라고 하는데.

김장독

우리 선조들은 겨울이 되면 땅속에 김장독을 묻었다. 만약 날씨가 영하가 되면서 김치가 얼면 먹을수가 없고, 반대로 온도가 너무 높으면 빨리 쉬기 때문이다.

김장철인 11월 말쯤 땅속 온도는 평균 영상 5도수준이고, 12월 초순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0 ~ -1 도로 유지가 되면 김치가 맛있게 숙성되고 빨리 쉬지 않는 최적의 조건이되는데 이러한 원리를 그대로 만든게 바로 뚜껑형 김치냉장고다.

냉각방식
뚜껑형과 스탠드형의 냉각방식

뚜껑형 김치냉장고는 “직접 냉각방식”으로 저장실 외부를 냉각 코일로 직접 감싸서 냉각하는 방식이며 차가운 공기가 따뜻한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문을 열어도 냉기가 상실되지 않고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반면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경우에는 보통 상실은 일반냉장고와 같은 간접 냉각방식, 중/하실은 모델에 따라서 직접 또는 간접방식을 사용한다.(제품별로 상이할 수 있음)

냉기손실을-막아주는방식

간접냉각방식은 냉각펜을 이용해서 냉기를 냉장고 내부로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냉기를 유지하는데 더 어렵다. 그렇지만 요즘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냉기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앞쪽에 냉기를 쏘아주는 별도의 장치를 만들어 단점을 보완한다.

다양한 사용성

사용성은 당연히 스탠드형이 훨씬 좋다.

뚜껑형의 경우에는 2칸으로만 되어 있고, 스탠드형의 경우에는 상실,중실,하실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 안에서도 분리칸과 도어쪽에도 수납이 가능하기 때문에 와인,육류,과일,채소 등의 식재료를 장기간 보관 할 수있다.

다양한보관이-가능한-스탠드형

그리고 일반냉장고와는 다르게 스탠드형도 정온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식재료의 보관기간을 훨씬 늘릴 수 있다, 평소에 식재료가 냉장고에 꽉차서 무조건 냉동실로 직행하는것 보다는 스탠드형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보관모드를 이용하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같은 공간이라면 김치뿐만 아니라 여러 식품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게 훨씬 좋지 않겠는가?

출처-삼성뉴스룸

실온에 보관하면 어쩔수 없이 빨리 먹어야 하는 바나나 같은 과일도 상온에는 7일 정도 밖에 못가지만 스탠드형 김치냉장고가 있다면 2주이상까지도 큰 변화없이 보관가능하다.

👍나만의 추천삼성 김치플러스 제품보기

참고로 뚜껑형의 경우에는 안에 있는 내용물을 꺼내기 위해서 허리를 숙였다 폈다가 해야되는데 이때 허리가 아프다는 사용자들의 의견도 많다.

실제 저장공간

평균적으로 우리집의 김칙소비량이 많다면 뚜껑형 김치냉장고가 더 가성비 있는 선택이다.

뚜겅형의 경우 220L 정도, 스탠드형은 460L의 용량이라고 했을때 이러한 용량만 보면 2배 정도 차이가 나서 훨씬 보관에 용이할 것 같지만 ‘김치를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는 스탠드형이 그렇게 많은것도 아니다.

저장공간-차이

소비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앞서 말한 용량의 경우 스탠드형의 김치용기 실제 저장용량은 약 160L, 뚜껑형은 약 140L가 된다고 한다. 비율로따지면 33%, 60%의 양인 것이다.(단, 스탠드형의 경우 김치용기를 자율적으로 더 추가해서 보관가능)

중실/하실에는 김치를 보관하고 윗칸에는 김치가 아닌 식품을 보관하는 경우도 많고 3도어가 아닌 4도의 경우에는 도어쪽에 선반이 있는데 이쪽은 김치를 보관하긴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김치만! 많이 보관할 용도라면 스탠드형보다는 뚜껑형이 더 좋다.

나한테는 뭐가 좋을까?

위 내용을 정리해서 사용 목적에 따라서 어떤걸 구매해야되는지 고민됐었다면 아래를 보고 선택하면 된다.

📌이럴땐 뚜껑형 김치냉장고!

  • 우리집은 김치도 많이 먹고 맛이 중요하다
  • 기존 냉장고 공간이 부족하지 않다

👉뚜껑형 인기제품 보러가기

📌이럴땐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 김치 말고도 육류,과일,채소 등을 오래 보관하는 등 다용도가 필요해
  • 집에 냉장고 공간이 부족해서 서브용이 하나 더 필요했다

👉스탠드형 인기제품 보러가기

이렇게 해서 선택하면 현명한 판단이 되지 않을까 싶다. 많은 사람들이 스탠드형을 구매한다고 해서 사는게 아니라, 자신에게 어떤 형태가 정말 적합한지 판단하는데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다.

위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다.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