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을 이용하다가 갑자기 소득이 안들어오게 됐거나 여러 사정으로 인해서 원금 또는 이자를 상환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이번글은 대출 한달연체 하면 받는 불이익은 무엇이 있고, 연체기록은 어떻게 되는건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대출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의 단기,장기대출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이니 이글을 통해서 어떤문제가 있고 어떻게 해결하면 되는지 확인해보자.
연체의 기준
대출이나 신용카드의 경우 연체의 기준은 어떻게 될까? 물론 기본적으로 연체시점은 지정된 상환일자에 상환을 하지 못하면 바로 다음날부터 연체일이 시작되는 것이다.
그러나 금융기관 또는 카드사에서는 어느정도 유예기간을 두고 있는데, 연체후 바로 상환 독촉 연락이 오지만 5영업일 이내로 상환하면 내부에서만 크게 문제가 없다.
하지만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일 후에도 갚지 않으면 각 금융기관 뿐만 아니라 신용평가사인 올크레딧(KCB) 나이스지키미(NICE)에 미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이렇게 5일만 지나도 신용점수에 영향이 가기 시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 이정도 수준이라면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이라도 빨리 알아봐서 대환을 하는게 더 나은 선택이다.
대출 한달연체 불이익은?
한달을 기준으로 두고 봤을때 아직 한달이 안됐으면 지금 당장 다른 대출을 받아서라도 상환하면 큰 문제는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30일이 지나면 단기연체자로 등록될 수 있는데 단기와 장기연체의 기준은 아래와 같다.
- 단기연체: 30만원이상, 연체 일수가 30일에서 90일미만
- 장기연체: 100만원 이상, 연체 일수가 90일 이상
그렇기 때문에 한달이 넘어가면 단기연체로 분류가 되고 상환을 하더라도 신용평가사에 연체기록이 최장 3년까지 활용된다.
그렇다면 30일이 지나게 되었을때 어떤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을까?
1.다른 대출 불가
사실상 30일 이상이 되면 다른대출은 1금융권은 물론 2금융권도 받기 어렵다고 보면된다. 그러면 무조건 현재 들어오는 소득으로 대출을 이자라도 빨리 상환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2.신용점수의 빠른 하락
30일이 지나면서 부터 채권추심이 엄청나게 심하게 들어올텐데 신용점수를 보면 완전 바닥으로 떨어지는것을 볼 수 있다. 나의 경우 리볼빙, 장기카드대출을 쓴것만으로도 600점대까지 내려갔는데 연체하면 그보다 더 떨어지게 된다.
올크레딧(KCB)의 말에 의하면 장기연체자의 경우에는 350점 이하로도 떨어질 수 있다고 한다. 현재 신용점수 및 변동내역 조회를 참고해서 어떻게 신용점수가 떨어지고 있는지 확인 할 수있다.
3.연체기록시점까지 대출이용의 어려움
30일이 지나서 다른 대출을 해서라도 상환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럼에도 신용평가원에서는 연체기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기간동안에는 대출은 물론이고 신용카드까지 이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단기연체는 3년간 기록이 보유된다. 참고로 90일이 넘어가면 장기연체자이며 장기연체는 삭제까지 5년이 걸린다.
이게 가장 큰 타격이기 때문에 절대 30일 이상은 넘지 않는게 좋다.
연체금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
신용점수는 금융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신분증과 같은 존재이다. 점수가 낮은 사람들은 더 높은 이자를 이용할 뿐만 아니라 더 낮은 사람들은 아예 이용조차 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재차 강조했지만 한달을 넘기지 않는게 중요한데 3가지 방법을 추천한다.
1.소액이라면 빠르게 다른대출받기
만약 100만원~300만원 정도의 소액이라면 차라리 다른 대출을 받아서 대환대출 형식으로 갚아버리는게 훨씬 낫다. 300만원이이라고 해도 이자가 높아봤자 법정 최고금리인 20%를 넘지 않는다면 그렇게 이자가 부담되지 않을 것 이다.
이럴때는 불법 사금융만 조심하고 1금융,2금융 모두 대출이 되는 곳이면 알아보고 받아서 급한 불을 끄는게 낫다.
2.정부지원 대출
서민금융진흥원같은 곳에서는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낮은 사람들, 그리고 연체이력으로 인해서 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대출을 해주는 상품들이 있다.
예를 들면 햇살론,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등이 있는데 이걸 꼭 알아보자. 많은 사람들이 알겠지만 모르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꼭 알고 있길 바란다.
3.채무조정 제도 활용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연체의 위기에 빠져 있는 사람들을 위한 제도가 준비되어 있다. 이게 좋은게 잘하면 연체정보가 기록되지 않기 때문인데 아래를 참고해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제도를 선택해서 알아봐야한다.
- 연체 한달전(30일이하)인 경우 -> 신속채무조정제도
- 한달 이상 89일 이하의 단기연체가 되어있는 상태 -> 사전채무조정제도
- 90일 이상 연체중인 경우 -> 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이런 방법으로 인해서 연체를 막을 수 있다.
오늘은 대출 한달 연체하면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대처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도움이 될만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