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자동이체를 해놓지 않았거나 계좌에 돈이 없는 상태여서 도시가스요금을 미납하는 경우가 있는데, 혹시나 신용점수에 영향이 있지는 않은지 걱정될때가 있다. 그래서 이번글은 도시가스요금 미납하면 신용점수 문제가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도시가스요금 미납하면 신용점수 떨어지나?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신용점수에는 거의 영향이 없다고 보면된다.
이러한 오해를 하는 경우는 ‘연체’라는 이유와 공과금으로 알고 있기 때문인데, 우선 신용평가사인 올크레딧(KCB)에 문의하면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위 내용을 보면 국세, 지방세, 관세, 산재/고용보험료/임금체납 등의 연체는 공공정보로 한국신용정보원(CIS)를 통해서 수집되어서 모든 금융기관에 공유가 된다고 한다.
즉, 국세나 지방세, 관세 같은 공과금은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준은 있다.
- 체납 발생일로 부터 1년이 경과하고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인자
- 1년에 3회 이상 체납하고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인자
- 체납결손처분액이 500만원 이상인자
이런 기준을 넘지 않는 이상 공과금도 금융기관에 정보가 공유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정도 수준이 아니라면 너무 걱정할 것은 없다.
만약 그럼에도 신용점수가 떨어졌다면 신용점수 조회 및 변동내역 확인하기를 참고해서 확인해보면 어떤 내용으로 인해서 신용점수의 영향이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더 자세히 공과금을 연체한게 있는지 없는지 보려면 연체정보 확인 하는방법을 보면 정확히 공과금이 연체가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자.
도시가스요금은 엄밀히 공과금이 아니다
앞서 공과금은 미납할 경우(기준 이상)에는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된다. 하지만 가스요금의 경우, 도시가스 업체는 전부 사기업이기 때문에 엄밀하게 말해서 공과금이라고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신용평가사는 비금융거래내역도 신용평가에 반영을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연체하는것은 좋지 않을 것이다. 위에서 말한 기준만큼 미납을 하지 않았다면 신용점수에는 크게 문제가 없다.
도시가스 미납 계속하면 어떻게 되나
아무리 신용점수에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봐도 된다지만, 도시가스를 미납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
- 1개월 체납후
– 독촉장발송 - 2개월 체납후
– 공급중지 예고서 발송후 가스공급 중지
이렇게 되기때문에 최소 2개월 안에는 미납요금을 처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도움이 될만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