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레노버 노트북 종류(씽크패드,씽크북,아이디어패드,요가,리전,LOQ)

이번시간에는 레노버 노트북 종류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다.

이 글에서는 레노버에서 나오는 제품 각각의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세부적으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요약해보았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레노버 노트북 종류

레노버는 현재 중국에 본사가 있고 다국적 기업이며 2013년부터 대부분 전세계 PC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원래 레노버(Lenovo)는 중국과 홍콩 내에서 유명한 컴퓨터 회사로 알려져 있었는데 2004년에 IBM을 인수하면서 부터 더욱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2007년 이후 IBM 로고를 레노버 브랜드로 바꾼 뒤에 2009년뒤에 한국에는 아이디어패드가 정식 발매가 되었다.

이후 한국에서는 가성비 좋은 제품들로 인기를 끌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레노버 노트북의 종류는 크게 6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분류특징
씽크패드가장 대표모델, 세부 시리즈별로 스펙차이 큼
씽크북씽크패드와 아이디어패드의 중간 그 어딘가
아이디어패드보급형 모델, 일반사용자들이 간단하게 쓰기에 적합
요가경량화 및 2in1 등의 요소와 성능까지 갖춘 모델
리전고성능 게임에 특화
LOQ리전보다는 성능 및 가격이 낮은 게임용

6가지 라인업을 간단히 요약해보자면 위와 같은 특징이 있다.

만약 레노버 노트북을 골라야 한다면 아래와 같은 모델로 나눠서 보는 것을 추천한다.

📌유형별 추천

  • 문서작업, 웹서핑, 영상시청, 간단한 게임 정도만 필요 – 아이디어패드
  • 비지니스용, 취미용 영상편집, 롤, 피파 정도의 온라인게임을 즐긴다면 – 씽크패드, 씽크북
  • 외부로 휴대할 일이 많고, 어느정도 무거운 프로그램을 이용한 작업을 위한다면 – 요가
  • 휴대성은 안좋지만 고성능 게임, 4K동영상 편집 등의 목적인 경우 – 리전, LOQ

이런식으로 참고하면 되고, 간단하게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판매량은 아이디어패드가 가장 많은 추세다.

씽크패드(ThinkPad)

씽크패드

예전에 LG와 협력을 통해서 LG-IBM이라는 브랜드로 발매가 되어서 한국에서 많은 인지도를 가졌던 랩탑이다.

씽크패드의 깔끔한 디자인과 일명 빨콩으로 불리는 트랙포인트가 있다는게 특징이다. 이 트랙포인트라는건 마우스포인터를 작은 물리버튼 하나로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이게 익숙해지면 문서작업할때 마우스보다 편하다고 하는데 안쓰는 사람도 많다.

그리고 씽크패드는 현재 총 7가지 시리즈로 나뉜다.

분류특징
Z독특한 디자인과 높은 성능
X1경량화, 슬림한 디자인, 좋은 성능
X씽크패드의 가장 기본적인 디자인과 스펙
T외부사용을 위한 방대한 배터리, 방수 등 내구성 좋음
P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가장 프리미엄급 성능
L보급형 시리즈
E보급형 시리즈

씽크패드는 워낙 많은 세부모델이 있어서 성능도 다르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서 위처럼 간략하게 정리를 해봤다.

L,E,T 쪽은 성능면에서나 뭔가 크게 차이가 나는건 없다. X도 중간정도의 포지션이면서 크지 않고 무게를 절감해서 휴대성을 강조하는 모델이다.X1은은 x모델보다 더 경량화되고, 더 성능이 좋은편이다.

씽크패드의 경우 보통 CPU가 인텔로 되어 있으면 Iris xe 내장그래픽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성능이 좋다.

pssmark-성능표

롤, 피파는 무난하게 돌아갈 거고, 어느정도 사양이 필요한 로스트아크 같은 경우에는 옵션을 어느정도 타협하면 될만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게임을 많이 즐기는 편이라면 쾌적하다고는 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Z라인은 성능도 좋고 다 괜찮은데 디자인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릴 것 같다.

📌씽크패드 모델 추천

씽크북(ThinkBook)

씽크북

씽크북은 애매한 시리즈로 볼 수 있어서 판매량을 봤을때도 그렇게 큰 인기를 얻지 못하는게 사실이다.

디자인도 특별히 이쁜편도 아니고, 씽크패드처럼 빨콩같은 아이덴티티도 없다. 그리고 가격에 비해 성능이 그렇게 좋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좋지도,나쁘지도 않아서 딱히 구매할만한 매력은 느끼지 못하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그래서 씽크북은 추천할 제품이 없다.

아이디어패드(IdeaPad)

아이디어패드

아이디어패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노트북 중 하나로 봐야 할 듯 싶다. 그도 그럴것이 나도 샀었는데, 디자인도 무난하고 가격에 비해 성능도 그렇게 나쁘지 않다는것.

아이디어패드는 슬림1,3,5 버전으로 나뉘고, 프로와 플랙스 버전이 있다.

아이디어패드의 모델명을 볼때 1이 가장 낮은 스펙이고 숫자가 커질수록 스펙이 좋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예를 들어서 아이디어패드 슬림 3이 있고, 아이디어패드 슬림 3i가 있는데, 숫자만 적힌건 라이젠 CPU, i가 붙은 모델은 인텔CPU가 탑재된 거라고 보면 된다. 가격은 인텔이 조금더 나가는 편.

참고로 플렉스모델은 2in1 컨버터블 노트북을 뜻한다.

📌아이디어패드 추천제품

요가(Yoga)

요가북

요가 시리즈는 경량 노트북으로 생각보다 높은 성능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사용성이 조합된 컨버터블 노트북이다. 디지털 펜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다른 모델에 비해서 가벼운 무게를 자랑함에도 배터리가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에서 노트북을 많이 이용하는 경우라면 요가 시리즈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다.

📌요가 추천제품

리전(Legion)

리전

게이밍 노트북으로 너무나도 유명한 레노버의 리전 시리즈는 2017년에 출시되어서 현재까지도 최성의 가성비를 자랑한다.

리전 시리즈는 슬림과 프로로 나뉘며 5,7 모델로 나뉘어진다.현재 프로5가 주력모델인데, 확실히 게이밍 노트북임 만큼 가격은 높지만 그럼에도 데스크탑 못지 않은 성능을 자랑한다.

분류시리즈
슬림5, 5i ,7i
프로5, 5i

가격으로 보면리전 프로5 보다 슬림7 시리즈가 약간 더 비싼데, CPU와 그래피카드는 동일하나, 슬림모델에는 지문리더기가 있고, 무게가 아주 조금더 가볍다는것(의미없다). 그리고 배터리용량이 더 많다는 점이 있다.

그리고 리전시리즈의 경우 기본적으로 슬림5모델이 아니라면 디스플레이가 300,350니트 정도의 밝기와 165Hz 주사율을 지원하기때문에 게임에 있어서는 정말 쾌적한 환경의 랩탑으로 볼 수 있다.

LOQ

LOQ

LOQ시리즈는 가장 최신에 나온 모델 중 하나로, 정말 게이머를 위한 제품이다. 리전같은 경우에는 아주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는데, 그보다 약간 낮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는게 LOQ시리즈다.

원래 이전에는 아이디어패드 게이밍 3 이라는 제품이 있었지만 새로 LOQ라는 이름으로 출시가 되었다. 간단히 말하면 보급형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보면된다.

가격적인 면에서 게이밍 노트북에 비해서 저렴하지만 개인적으로 조금만 더 금액으 투자해서 완전한 게이밍 노트북인 리전 시리즈가 더 낫다고 본다.

📌LOQ 추천제품

이렇게 해서 현재 레노버 노트북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너무 오버스펙으로 노트북을 사지 않길 바란다.

물론 비싸면 비쌀 수록 좋고, 비싼걸 사면 좋긴 하겠지만.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다.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