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볼빙 vs 단기카드대출 어떤걸 쓰는게 좋을까요? 혹시 카드값 상환이 어려워서 두가지 서비스 중에 어떤걸 쓸지 고민이신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번글은 리볼빙과 단기카드대출 서비스 중에 어떤걸 쓰는게 더 나을지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리볼빙 vs 단기카드대출 차이점은?
이 두가지는 완전히 다른개념으로 신용카드사에서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개념을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 지정한 결제비율만큼만 이번달에 청구가 되며 나머지 금액은 다음달로 이월시켜주는 서비스
*단기카드대출
- 신용카드사에서 운영되는 대출서비스, 소액신용대출이라고 보면됌
이렇게 두개는 완전히 다르다는걸 아셨죠? 두가지 모두 수수료는 높은편이며 두가지 모두 수수료 및 이자가 많이 차이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리볼빙은 이미 쓴 금액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것이고 단기카드대출은 신용카드의 이용한도 내에서 빌릴 수 있한도가 정해지는 편이기 때문에 더 많은 금액이 필요한 경우에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카드대금이 내기 어려운 경우
만약 당장 카드대금을 내기 어려운 경우라면 당연히 둘중에는 리볼빙을 이용하는게 낫겠지만 지난 번에 포스팅 했던것 처럼 리볼빙과 분할납부중에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분할납부를 이용하는걸 추천드렸죠. (분할납부 리볼빙 차이 참고)
게다가 단기카드대출은 엄연히 대출로 봐야합니다. 리볼빙을 이용한다고 해서 당장에 신용점수가 내려가는 것은 아니지만 단기카드대출의 경우 대출을 받았다는것 만으로도 신용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볼빙도 꾸준히 많이 쓰게 되면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으로 인해서 신용평가사에서 안좋게 평가하여 신용점수가 낮아질 수 있는것은 대출과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니, 카드대금이 내기 어려워서 이용하는거라면 분할납부를 이용하세요.
단기카드대출과 리볼빙의 위험성
단기카드대출은 이용하고나서 약 한달에서 두달뒤에 상환을 해야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정말 급한돈이 필요했을때만 쓰는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상환할때 정말 부담되는게 바로 단기카드대출입니다.
리볼빙은 다음달에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게 계속 쌓이다보면 정말 자신도 모르게 카드대금이 불어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리볼빙을 이용해봤던 사람으로써 나중에 계속 쌓이니 갚기 너무 힘들었습니다..
차라리 중금리 또는 정부지원대출을 쓰세요
앞서 잠깐 이야기 했었죠? 리볼빙이나 단기카드대출은 진짜 수수료 및 이자가 진짜 높은편입니다. 신용점수가 좋았던 저도 15% 정도로 이용했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차라리 시중은행에서 소액신용대출을 알아보시거나 서민금융진흥원의 정부지원대출을 알아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정부지원 대출은 몇가지 조건만 맞는다면 정말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용점수가 안좋아서 은행에서 대출이 안되는 분들도 이자가 조금 높아지지만 이용할 수 있는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카드사에서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그러니 당장 급한게 아니면 대출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번글에서는 리볼빙과 단기카드대출 중에 어떤게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내용을 채워봤습니다. 꼭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참고할 내용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종류, 대학생도 가능한 3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