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맥북 vs 아이패드 하나만 선택 해야한다면?

맥북 vs 아이패드 과연 어떤게 더 좋을까? 만약 하나만 선택해야한다면 뭐가 정말 최선의 선택일지 고민되기 마련이다.

물론 중요한건 쓰는 사람마다 맥북이 더 좋을수도 있고, 아이패드가 더 좋을수도 있다는 것인데 이번글에서는 사용하는 사람의 환경에 따라서 뭐가 더 필요성이 큰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괜히 덜컥 아이패드 샀다가 “아~ 맥북 살걸” 라고 하며 후회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어보았다(내가 실제로 많이 겪었기 때문에…)

정확히 구분되는 맥북과 아이패드의 사용성은?

나는 결국 현재 맥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패드도 소유를 하고 있는 상태이다.

맥북과 아이패드프로
내가 쓰고 있는 아이패드프로와 맥북에어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둘중에 하나만 사야하는 경우라면 집에 PC가 따로 있다면 아이패드, 없다면 무조건 맥북이 구매에 있어서는 우선순위라는 것이다.(난 소유욕 때문에 둘다 샀지만…)

대학생 또는 직장인의 경우엔 쓰임새를 중요시 여기게 된다. 그렇다면 한번 생각해보자. 맥북과 아이패드는 뭐가 다를까? 어떤점이 가장 큰 차이점일까?

맥북과 아이패드의 차이점은 시간이 갈수록 모호해 지고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다른점은 터치스크린과 키보드, 카메라, 연결포트(확장성)으로 볼 수 있다. 더 자세하게 이 두가지를 나눠서 사용성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자.

맥북의 사용성

  • 2개 이상의 포트가 구성되어 있다.
  • 원래 키보드가 있다.
  • 비교적 더 많은 생산적 활동이 가능하다.

맥북은 랩탑(노트북)이다. 노트북은 원래 데스크탑과 다르게 작은 크기에서도 컴퓨터의 기능을 하게끔 태어난 것이며 휴대할 수 있는 컴퓨터라고 생각하면 된다.

장점

우리는 컴퓨터로 일러스트, 포토샵, 프리미어프로, 파이널컷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진을 편집하거나 동영상편집을 하고 코딩을 할때도 노트북이 해결한다. 사실상 이러한 작업은 아이패드도 가능하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맥북처럼 편리하지는 않은편이다.

애플펜슬의 이용과 아이폰,아이패드용 앱의 호환성이 좋지 못하다는점 딱 2가지를 제외하면 맥북은 아이패드가 할 수 있는 것을 모두 할 수 있다.

문서작업, 영상편집, 사진편집, 게임, SNS 모두다 가능하다는점이 장점이라고 보면된다.

단점

집에 기존의 PC가 있을 경우 주로 맥북을 외부에서 사용할 목적이 아니라면 그렇게 까지 필요가 없다. 이경우에는 그냥 맥북이 가지고 싶어서 구매하는 생각일 경우가 크다.

그렇지만 집에 따로 컴퓨터가 없는 상태라면? 맥북은 콘텐츠의 생산뿐만 아니라 소비하는데도 최상의 기기다. 그런 경우라면 맥북을 정말 추천한다.

맥북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위 링크를 통해서 얼마나 할인이 되는지 확인해 보고 구매하길 바란다. 괜히 아이패드도 맥북이 할 수 있는걸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사면 100% 후회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색상이 고민된다면 맥북에어M2 색상 근본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읽어보자.

아이패드프로-키보드-장착
아이패드도 키보드 장착하면 그럴듯하다

아이패드의 사용성

  • 애플펜슬을 이용해 필기와 드로잉이 가능하다
  • iOS 앱과 호환성이 더 뛰어나다
  • 맥북보다 휴대성이 뛰어나다

아이패드는 태블릿PC인데 사실상 아이패드가 현재 원탑이고 따라올 만한 기기가 없는것도 사실이다.

장점

집에 따로 PC가 있다? 그렇다면 누워서 유튜브, 넷플릭스를 보거나 밀리의 서재로 책을 보거나 할때 너무나도 좋은 환경을 제공해준다. 얇고 넓은 아이패드로 콘텐츠를 보는건 정말 편리하다. 맥북과는 차원이 다르게 편리하다고 할 수 있다.

또, 드로잉에 관심이 많거나 자기계발을 위해 공부를 할 목적이 있다면 프로크리에이터 또는 굿노트 같은 정말 대단한 앱을 통해서 생산적인 일도 할 수 있다.

단점

아이패드가 결국 영상시청 머신이 되고 만다는 말이 그냥 있는게 아니다.

아이패드를 실제로 써보면 알겠지만 은근히 PC에서 이용하던게 호환이 잘 안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아이패드프로라고 해도 C타입이 한가지라는 것이다. 여외장하드나 여러가지 보조기기를 연결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갑자기 이력서를 뽑아야 하는데 아이패드를 이용해서 프린트를 하거나(당연히 가능은하다), 문서작성을 해야 된다거나 엑셀파일을 정리해야 되는일이 간혹 생긴다면 맥북보다 편리할까?

그러나 만약 집에 주력으로 이용할 PC가 있다면 맥북보다는 아이패드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아이패드나 맥북은 교육할인을 받을 수 있다면 교육할인을 받아서 사는게 저렴하다. 만약 교육할인을 받을 수 없다면 쿠팡이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것이다. 지난 글인 맥북, 아이패드 싸게 사는 방법과 혜택 정리에서 이야기 했듯이 말이다.

아이패드가 맥북을 대체할 수는 없을까?

애플에서 광고하는 내용을 봐도 아이패드가 맥북 대신 쓸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맥북과 아이패드 프로 둘다 써본 결과, 아직까지는 아이패드가 모든걸 대체할 수는 없다. 이건 확실하다.

그렇지만 앞서 이야기 했듯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정확히 구분해서 쓴다면 후회는 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

결국 자신이 생각해봐야 한다. 영상시청을 할건지, 사진에 대해서 배워볼건지, 그림을 그리고 싶다던지, 게임을 즐기고 싶다던지.

어쨌든 좋은 선택을 하길 바란다. 난 아이패드 프로까지는 필요없는데 프로를 산건 좀 후회가 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다.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