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보증금 없는 월세 구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보증금 없는 월세 구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보통 원룸이라고 하더라도 최소 100만원부터 500만원정도의 보증금은 내야 계약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돈이 없는 경우 보증금 없는 월세 방을 구하려는 분들도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이번글은 보증금 없는 월세를 구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몇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예전에 보증금이 없어서 많이 찾아보고 결국 보증금없는 곳에서 살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를 생각하며 저의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보증금 없는 월세 뭐가 있을까?

보증금은 월세를 연체할 경우를 대비해서 맡기는 일종의 담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임대인이 해당 집에 머물면서 물품이 파손되거나 하는 경우에도 보증금을 담보로 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보증금 없이 월세를 내놓는 집은 그리 많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보증금 없는 월세는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가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 원룸
  • 고시원/고시텔

원룸과 고시원 및 고시텔은 보증금이 없어도 계약할 수있는 매물을 찾을 수 있죠. 그런데 문제는 어디서 찾느냐 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에 가서 보증금 없는 월세를 찾으려고 해도 많이 없는게 문제입니다.

고시원/고시텔

제가 보증금이 없을때 가장 먼저 가봤던 곳이 고시텔이였습니다. 요즘 고시텔은 방에 화장실도 따로 있고 창문이 있는 방도 있습니다.

그러나 추천하지 않습니다. 원래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 곳의 특성상, 그리고 방음이 전혀 안되는 곳이기 때문에 이게 진짜 스트레스 입니다. 집에서 편하게 핸드폰으로 유튜브도 못보는게 현실입니다.

더군다나 2평정도 밖에 안되는 곳에서 살기란 정말 곤혹입니다. 물론 장점도 있는데요 관리비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리비 측면에서는 비용이 절감될 수는 있으나 고시원이나 고시텔도 비싼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룸

원룸은 많이 아시겠지만 원룸도 종류가 몇가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빌라라고 많이 불리는 다세대 주택, 그리고 오피스텔 같은 곳도 있죠.

직방-보증금-검색
직방에서 검색해본 결과

찾아보면 월세보증금이 50만원 이하인 것들도 많습니다. 최소한의 예치금만 받는것이죠. 그러나 보증금이 없는 월세방도 있습니다.

직방이나, 다방같은 부동산 중개플랫폼을 이용하시면 지역별로 보증금을 설정해서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보증금 아예 없는 원룸 찾는법

보증금이 없는 원룸을 찾는다면 부동산에 가서 문의해도 좋지만 온라인에서도 찾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방이나 다방같은 부동산 중개앱에는 찾아볼 수 없는데 무방이라는 곳에서는 입주희망자의 월세지불 능력을 사전에 판단하고 심사에 통과하면 임차인에게 보증을 해주게 되면서 임차인 입장에서는 보증금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무방-무보증-월세
무방, 홀로스탠딩

다만, 아직까지는 서울에서만 서비스하고 있으며 서울이 아닌 지역의 분들은 부동산에 문의하시는게 가장 빠르고, 아까 말씀드렸듯이 최소한의 예치금 정도만 있는 월세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월세보다 좀 더 비쌉니다.

소액의 보증금을 구하는 방법

보증금이 없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텐데요, 그래도 어느정도 보증금이 있는 집을 계약해야 집의 상태나 원하는 조건의 방을 구하기가 쉽습니다.

그럴때 소액대출을 이용하시면 300만원 정도까지는 나올 수 있습니다. 이미 대출이 있으시거나 신용점수가 좋지 않아서 일반적인 1금융권에서 대출이 불가능하다면 차라리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을 받는것도 방법이죠.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햇살론유스, 근로자 햇살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출을 알아보려면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렴한 이자로 이용하면 부담이 되지 않을테니까요.

보증금 없는곳 주의할점

보증금이 아무리 없다고 하더라도, 보통은 1개월치 예치금이라고 해서, 보증금형식으로 한달치 월세만큼은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월세 말도고 추가적으로 내야하는 돈이 뭐가 있는지 계약을 하기전에 계약서를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보증금이 없어서 임대인은 부담감이 크기 때문에 좋은게 하나도 없죠. 그런데 보증금을 적게 해놓는다는것은 이런곳들은 건물이 노후된 곳들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보증금이 없다고 해도, “이돈이면 그래도 괜찮지”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여러곳을 돌아다녀보세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보증금이 월세보다 저렴한곳들도 많지는 않지만 꽤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보증금 없는 월세는 뭐가 있는지, 주의사항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으며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

자취생활 10년차의 원룸계약 주의사항 및 절차 정리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종류, 대학생도 가능한 3가지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