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아가면서 대출을 전혀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성인이 되고나서 생활비가 부족할때, 차를 살때, 전세금을 마련할때, 결혼을 하고 집을 마련할때 꼭 필요한게 바로 대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글은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대출금이 커질수록 1%의 이자도 큰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신용상태가 안좋아서 정작 돈이 필요할때 1금융권에서 대출이 안되는 경험을 하게 되면 정말 지난 날들이 후회가 된다.
리볼빙과 소액대출로 인해서 신용점수가 나락이 갔던 내가 현재는 900점대의 신용점수로 올라올 수 있게 되었던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해볼까 한다.
신용점수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
어릴적에는 신용점수에 그다지 큰 생각을 하지 않았지만 점점 사회생활을 하면서 신용점수는 금융서비스를 이용할때 나의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신용점수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뭐가 안좋다는 걸까?
1.남들보다 대출이자를 많이 낸다
가장 기본적인 이유인데, 내가 신용점수가 600점대였던 시절에는 1금융권에서도 소액대출 정도도 해줄까 말까할 정도였다.
그래서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이용중이던 신용카드에서 장기카드대출을 이용했다. 그런데 금리가 무려 17%였다. 그때는 크게 생각안했지만 지금생각하면 왜 남들보다 너 비싼 이자를 주고 대출을 이용했나 싶다.
신용점수가 낮으면 가산금리가 더 많이 붙게 되기 때문에 결국 남들보다 더 안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
2.정말 필요할때 이용을 못한다
예를 들어서 월세인 집에서 전세로 이사를 해서 주거비를 줄이고 싶은데 시중은행에서는 비싸기 때문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버팀목 전세대출을 알아보려고 해도 신용점수가 너무 낮으면 보증서조차 발급이 안되서 이용이 어려울 수 있다.
전세대출이자가 2~3%로 아주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는걸, 신용점수가 낮으면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지 못해서 낙담할 수 밖에는 없는 것이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3가지
신용점수를 빠르게 올리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아래 방법대로 하면 꾸준히 오를 수 있다. 이 내용은 개인신용평가사인 올크레딧(KCB), 나이스지키미(NICE)의 자료를 토대로 정리해보았다.
자신의 신용상태를 먼저 확인해보길바라며 신용점수 조회 및 변동내역 확인방법을 통해서 변동내역까지 확인하면 좋다.
1.비금융 데이터 등록
KCB 또는 NICE에 비금융데이터를 등록하면 신용점수를 빠르게 올려주는데 여기서 말하는 비금융데이터는 통신비, 공과금, 4대보험(국민연금,건강보험 등)을 꾸준히 납부한 이력을 뜻한다.
만약 핸드폰요금이나 공과금, 4대보험을 연체하지 않고 꾸준히 납부했다면 소득이 높지 않거나 현재 경제활동을 하지 않고 있는 대학생, 취업준비생의 경우라도 신용점수가 올라간다.
단, 이 방법은 그냥 꾸준히 납부해서만 되는게 아니라 직접 납부내역을 등록해야 한다. 각 신용정보사에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위 방법은 지금 당장 신용점수를 빠르게 올리는 방법이니 바로 해 놓는게 좋다.
2.신용/체크카드 꾸준히 이용하기
사회초년생이라면 신용카드를 발급하고 어느정도 이용하는게 좋다. 만약 대학생이라면 체크카드를 써서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다.
체크카드는 연체 없이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점수가 올라가고, 신용카드도 꾸준히 쓰기만하면 신용도가 올라가게 된다.
신용카드는 꾸준히 쓰면 카드사에서 자동으로 한도를 늘려주게 되는데, 높여놓는게 좋고, 대신 신용카드의 경우 카드 한도의 30%~50% 정도만 쓰는 것이 좋다.
3.주거래 은행 관리하기
금융기관에서 대출시 판단하는 점수는 두가지가 있는데 신용점수(CB)가 있고, 은행내부 등급(CSS)가 있다. 신용점수가 높다고 해도 은행에서 자체적으로 점수가 낮다면 대출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
그러니 급여이체, 예적금 상품 가입, 통신비 등을 자동이체 해 놓는 등의 거래를 해놓는게 좋다.
꼭, 한가지 은행에서만 거래를 하지 않아도 되니 2개정도의 은행에서 나누어서 거래실적을 쌓아도 좋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은행내부 등급 뿐만 아니라 신용점수도 올라가게 되어있다.
신용점수를 떨어트리는 것들
반대로 원인도 모르게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때는 아래와 같은 사항이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보자.
1.핸드폰 단말기 할부금 미납
핸드폰을 통신사에서 할부로 구매하게 되면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이 되면서 구매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말기할부금을 미납한다면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다. 물론 자급제의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 외에의 대출, 신용카드 대금 등 모든 금융서비스의 연체는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되어 있다.
2.카드할부 또는 리볼빙
신용카드가 생겼다고 해서 할부서비스를 너무 자주 이용하거나 이번달 당장 카드대금을 내기 어려워서 리볼빙을 이용하거나 한다면 신용점수가 확 내려간다.
내가 실제로 리볼빙을 이용했을때 신용점수가 팍팍 내려갔는데, 지금은 다 상환하고 꾸준히 관리해서 드디어 신용점수가 800점대를 넘어서 900점대가 되었다.
소액의 돈을 꼭 써야하는데 현금을 쓸 사정이 안된다면 차라리,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금리 대출을 이용하자, 그리고 상환하면 오히려 신용도가 더 올라가기도 한다.
💡도움이 될만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