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쉬운곳, 무직자도 가능한 방법은?

신용카드는 할부서비스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제휴 혜택이 있어서 잘만 쓰면 정말 좋은 금융서비스이다. 그런데 신용이 낮거나 소득이 없는 사람들은 발급받기가 어려운 편인데 이번글에서는 신용카드 발급조건 및 쉬운곳은 어디인지에 대해서 조사해봤다.

우선 기본적인 조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 내용은 여신금융협회의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을 참고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는 기본적으로 신용대출심사의 성격을 띄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담보가 없이 순수하게 신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인데 발급조건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신청자의 ‘결제능력 심사’이다.

발급절차대로 진행하기에 앞서서 발급불가조건이 있는지 확인을 하게 되는데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아래와 같다.

  • 월 가처분 소득50만원 이상
  • 개인신용평점 누적구성비가 93%이하이거나 장기연체가능성이 0.65% 이하일것

여기서 개인신용평점에 대한 내용을 신용점수로 보자면 올크레딧(KCB)의 기준으로는 591점 이상, 나이스(NICE)의 기준으로는 645점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 올크렛딧(KCB) 신용점수 조회하기

이건 여신금융협회에서 모범규준에 따라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소한의 조건이고 카드사마다 여러가지 회사내규의 방침에 따라서 발급을 결정하게 된다.

카드발급 절차

카드발급에서는 위에서 말한 모범규준외에도 여러가지 결제능력을 심사하게 된다.

신용카드-발급절차

소득안정성, 직업 안정성, 재산상황과 보유형태, 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상태, 국내인 여부, 연체정보, 대출 다중채무, 신용카드 과다발급 등 종합적으로 결제능력이 확인되고나서 발급이된다.

발급까지의 기간은 카드를 신청하고나서 평균적으로 2~3일정도 소요되는 편이다.

발급이 쉬운곳은?

은행 또는 카드사마다 내부적으로 카드 발급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확실한 것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원하는 혜택의 카드가 있다면 해당 카드사에 카드발급을 위해 먼저 상담을 통해서 발급이 가능한지 확인하는게 좋다.

직장인이나 개인사업자, 아르바이트로 소득이 있는 상태이며 신용점수 등 큰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 문제없이 발급이 된다.

삼성카드하나카드
현대카드농협카드
신한카드국민카드
롯데카드우리카드

소득이 있는 상태라면 위 링크에서 원하는 카드사로 들어가서 상담을 해보는것을 추천한다.(1금융권 은행에서도 BC카드망을 이용해서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니 은행은 방문해서 물어보면 좋다)

하지만 문제는 소득이 없는 상태이거나 소득증빙이 어렵거나, 대학생 신분의 경우 카드발급이 거절되는 확률이 높다는 것인데 그래서 무소득, 무직자의 경우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도 알아보았다.

무직자 신용카드 발급방법

무직자라고 한다면 대학생, 또는 취업준비생,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인데, 발급거절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꼭 발급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몇가지 방법이있다.

1.묻지마 발급

묻지마 발급이라는건 일부 카드사들이 카카오, 토스, 케이뱅크 같은 빅테크와 제휴해서 내놓은 신용카드들이 있는데 이런 카드들은 일시적으로 발급 문턱이 낮게 출시가 되고 복잡한 절차 없이 바로 발급이 되는 경우가 많다.

카카오뱅크-제휴카드-예시

예시를 들면 위 사진처럼 ‘OO뱅크 OO카드’ 라는 식으로 제휴카드를 서비스 하고 있다. 평균잔액을 보고 어느정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발급이 쉬운편이다.

그러나 무소득의 상태에는 신용점수는 무조건 받쳐줘야 한다. 어떤 카드들이 있는지 카카오뱅크 홈페이지를 참고해봐도 좋다.

2.평잔 발급

평균잔액을 줄여서 평잔이라고 불리는데 입출금계좌 또는 적금/예금 통장의 일정기간동안 얼마 이상의 잔액이 있는 것이 확인되면 신용카드 발급을 해주기도 한다.

현재시점으로 알아본 결과 아래와 같은 기준을 가지고 있었는데, 발급받기 쉬운곳을 순서대로 나열해 보았다.

  • 삼성카드 – 50만원 6개월 이상
  • 하나카드 – 50만원 6개월 이상
  • 국민카드 – 50만원 6개월 이상
  • 현대카드 – 60만원 6개월 이상
  • 신한카드 – 80만원 3개월 이상
  • 롯데카드 – 100만원 3개월 이상
  • 농협카드 – 600만원 6개월 이상

이렇게 조사를 해봤는데 여기서 중요한점은 이러한 기준은 항상 카드사별로 바뀌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상담을 받아보는게 가장 좋다. 이게 항상 기준이 바뀐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예적금 말고도 환급형보험이나 주식보유를 보기도 한다는데 현재 무직, 무소득의 경우라면 기본적으로 평잔을 잘 유지하는게 가장 좋다.

3.햇살론카드

위 두가지는 모두 신용점수가 어느정도 좋아야 한다는 단점이있다.

만약 신용점수도 낮은 상태라면 정부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햇살론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햇살론카드는 무직자뿐만 아니라 소득이 있는 사람들도 신용점수가 낮아서 신용카드 이용을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보증을 해주고 발급을 해주는 형태인데 월 최대 180만원의 한도를 부여한다.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정부지원 햇살론카드를 참고하길 바란다.

이렇게 오늘은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쉬운곳은 어디인지, 또한 무직자는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신용카드의 혜택을 잘 누리면서 과하게 사용하지만 않는다면 신용점수도 올리고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좋은 수단인것은 확실하다.

💡도움이 될만한 내용

신용카드 발급후 바로 해지하면 어떻게될까? 연회비는?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4가지, 신용대출편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