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앉아있기 힘든 이유, 누워만 있는 사람들

평소에 앉아있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다. 평소에 어떤일을 하던 누워서 어떤일이든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나다. 이번글에서는 앉아있기 힘든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앉아만 있으면 괜히 피로감이 몰려오고, 앉아있기 그냥 싫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같다면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누워서 오랫동안 있으면 생기는 문제

사람은 움직이지 않는다는것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한다. 하지만 어떻게 하겠나, 침대에서 떨어지지 않고 누워있는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특히 나도 한시간만 앉아있어도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는 이상은 괜히 집중력도 떨어지고, 주위에 누울곳이 있다면 바로 눕고싶어진다.

그러나 누워만 있으면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고 여러 의학관련 기사에서 볼 수 있다.

  • 세포외액이 중력에 의해서 아래로 쏠려서 시신경을 뭉개고 균형감각과 후각에 문제를 만듬
  • 욕창이 생길 수 있음
  • 허리근육이 뻣뻣하게 굳고 피로물질(젖산)이 근육에 쌓여서 통증을 유발

이러한 점들이 뿐만 아니라 여러 매체에서는 누워있는것보다 앉아있는게 훨씬 건강에 좋다고 이야기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무엇때문에 오래 앉아있지를 못하는걸까?

무기력한-상태

앉아있기 힘든 이유들

사람마다 오랫동안 앉아있는 것을 못하는 이유는 다를 것이다. 그러나 대표적인 예를 몇가지 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 앉아있기만 해도 피로감이 몰려오거나 어지러움
  • 앉아있으면 허리가 아파서
  • 괜히 몸이 뭔가 불편하고 아무것도 하기싫은 무기력감이 들어서

이러한 증상은 내가 겪은 모든 현상이다. 그래서 이러한 이유를 찾아보았다.

1.피로감 또는 어지러움

어지러움 증상의 원인은 너무나도 많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이유때문이라고 이야기 하기가 어려운데, 나같은 경우에는 앉아만 있어도 피로감이 몰려왔다.

이 피로감의 원인은 바로 술 때문이였다. 술을 자주 먹는 주기에는 정말이지 앉아있기도 힘들고 정신집중이 안됐다. 그리고 괜히 어지러운증상을 느끼고는 했다.

술이 아니더라도 원래 기본적으로 간이 안좋은사람들은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고 한다. 이럴때는 건강관리를 최선으로 하는게 좋다. 이미 몸이 많이 힘든상태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좋아지긴 힘들다고 보면된다.(그리고 혹시 당뇨증세가 있는지 생각해보면 좋다)

참고: 당뇨병 자가테스트 해보기

2.허리가 아픈경우

허리가 아픈건 디스크일수 있고, 역시나 정적인 자세로 오래앉아있는 경우 등과 허리근육에 무리가 가고, 혈액이 다리로 모이면서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간간히 스트레칭을 해주는게 중요하다고 한다. 물론 1시간도 못버틴다면 허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꼭 병원에 진단을 받으러 가는게좋다.

그전에 허리 척추 디스크 자가진단 테스트를 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보자.

3.그냥 무기력함

나는 모든 것에 해당되는데 그냥 무기력한 경우는 앞서도 말했지만 당뇨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생각해보는게 좋다.

보통 당뇨의 경우 시야가 흐려지고, 괜히 어지럼증도 찾아오는 등의 초기증상이 있다. 나도 현재 살이 좀 찌면서 대사증후군 판정을 받았는데, 확실히 앉아있기가 괜히 힘들다.

이건 진짜 몸의 문제가 있는것 같아서 요즘은 몸관리를 하는편이다. 혹시나 허리통증이 아니라면 요즘 체중이나 음주 횟수가 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보자.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