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정보 확인 하는방법 신용카드,핸드폰,금융 한번에

핸드폰요금, 신용카드, 대출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일정 기간동안 이자 및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으면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이 되는데 이번글은 연체정보 확인 하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기에 연체정보가 확인되면 모든 금융기관에서 이 사실을 확인하고 대출이나 신용카드 이용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연체는 되지 않도록 해야만 한다.

연체정보 등록되는 기준

우선, 연체정보가 등록되는 기준을 알아보자면 신용정보회사가 수집하는 자료가 있고, 한국신용정보원에서 관리하는 자료가 있다.

3개월 이상연체가 된 경우라면 신용정보원에 연체자로(채무불이행자) 등록이 된다. 그전에 신용정보평가와 금융기관에서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단기연체와 장기연체로 분류를 한다.

  • 단기연체: 30만원 이상, 30일 이상 연체시
  • 장기연체: 100만원 이상 , 90일 이상 연체시

위 기준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5일이상 미납한 사실이 있다면 다른 금융기관들에게 미납정보가 공유되면서 대출이나 카드사용에 있어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참고:10만원 미만 연체는 신용점수에 문제가 없을까?

연체정보 확인 하는 방법

우선 이 방법으로 어떤 연체정보 또한 신용점수, 점수변동내역 등을 볼 수있는데, 연체에 관한 것들은 무엇을 확인할 수 있는지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다.

  • 카드사연체
  • 대출연체
  • 대지급(보증보험 증권을 담보로한 금융거래, 예를들면 할부로 구매한 핸드폰 요금을 장기간 연체해서 서울보증보험에서 대위변제한 경우)
  • 장기연체정보(3개월 이상 연체 및 금융기관이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한 연체정보)
  • 공공정보(국세,지방세,관세 등의 체납)
  • 금융질서문란정보(금융사기 등)

이러한 목록을 모두 확인이 가능하며 연체정보가 해지되었으면 사유와 함께 확인할 수 있으니 조회해보고 싶은 사람들은 아래 내용대로 따라해서 조회해보길 바란다.

1.올크레딧 접속

올크레딧-접속

올크레딧(KCB)이나 NICE지키미에서도 확인 할 수 있는데 올크레딧으로 예시를 들어보았다. 올크레딧 홈페이지를 접속해주자.

2.전국민 무료신용조회

전국민-무료신용조회

화면을 밑으로 내리다보면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하는 곳이 있다. 이곳을 눌러주면 되는데, 1년에 3회는 무료이다.

3.회원 및 비회원 선택

비회원-회원-선택해서-열람하기

꼭 가입을 하지 않아도 비회원으로도 조회가 가능하다. 이미 가입되어 있다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비회원으로 조회를 누르면 된다.

4.본인인증

본인인증하기

휴대폰 또는 신용카드로 본인인증을 해주면 된다.

5.연체정보확인

연체정보-확인하기

본인인증 까지 끝났다면 연체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앞서 말했듯이 여기서는 카드사, 대출, 핸드폰미납(대지급)을 확인할 수 있다.

핸드폰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해보자면 핸드폰은 원래 통신사를 통해서 할부로 구매하게 되면 ‘서울보증보험’이라는 곳에서 보증을 해주게 되는것이다. 그렇기에 만약 할부금을 제때 상환하지 않고 연체하게 되면 서울보증보험에서 대신 변제를 해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여기서 그러한 연체정보에 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인데, 대신 변제해줬다고 해서 갚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채무자가 바뀐것 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럴때 대처방법은로는 대위변제가 되기전에 빨리 소액대출을 받아서 처리하는게 훨씬 나은 방법이다.

6.기타연체정보 확인

기타연체정보도-확인

위 3가지 외에도 3개월 이상 연체했거나 금융기관에서 장기연체자로 등록신청을 했을 경우 여기에 연체자도 등록이 되어 있다.

또한 공공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까지도 한번에 조회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연체 대처 방법은?

연체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봤는데 만약 연체가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궁금해서 조회를 해봤는데 아직 조회가 되지 않았다면 기회가 남아있는 것이다.

핸드폰 할부금의 연체나 대출금의 경우 연체된 금액이 300만원 미만 정도라면 소액대출을 받아서 상환을 하는 것이 훨씬 낫다.정부에서 지원하는 저금리 대출을 확인하면 충분히 저금리로 받아서 상환할 수 있다.

만약 신용카드의 연체가 될 위기에 쳐해져 있다면 분할납부 리볼빙 차이를 참고 해서 이용하길 바란다. 리볼빙도 있고 분할납부도 있는데 분할납부로 이용하는게 훨씬 안전하다.

개인적으로 리볼빙으로 신용점수의 폭락을 겪어본 나로써는 연체만은 되지 않게끔 노력했던게 생각나서 자세히 정리했으니 오늘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도움이 될만한 내용

신용점수 350점 이상 받을 수 있는 소액대출 모음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쉬운곳, 무직자도 가능한 방법은?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