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옵시디언 휴지통 찾기, 삭제한 파일 복구하는 방법

옵시디언을 이용하다가 실수로 노트를 삭제했다던지, 지웠었는데 다시 필요해서 복구해야되는 경우라면 아주 간단하게 복구할 수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스냅샷이라고 해서 노트의 내용을 주기적으로 저장하는데 이 방법을 통해서도 삭제했던 파일의 내용을 복구 할 수 있다.

옵시디언 휴지통 어디에? 복구하는 방법

파일-삭제-경고창

옵시디언 노트에 메모를 하고 삭제를 하게 되면 이러한 경고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내용은 시스템 휴지통으로 이동한다는 것인데, 옵시디언을 처음 이용하는 경우라면 휴지통이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 찾아봐도 없을 것 이다.

휴지통-확인

옵시디언 파일을 삭제하면 프로그램 자체에는 휴지통은 따로 없고, 컴퓨터 자체 휴지통을 확인하면 된다.

위 사진처럼 휴지통을 보면 .md파일이 있는데 이게 삭제된 파일이다.

복구하기

복구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복원’ 버튼이 있으니 이걸 눌러주면 다시 복구가 된다.

스냅샷으로 파일 내용 복구하기

만약 파일을 찾지 못하겠거나, 파일이 없다면 스냅샷을 통해서 내용을 복구 할 수 있는데 파일 자체를 복구하는것은 아니지만 메모한 내용은 다시 되찾을 수 있다.

1.설정버튼 누르기

옵시디언-설정버튼

옵시디언을 실행한뒤 화면의 왼쪽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설정버튼)을 눌러주자.

2.스냅샷 열람

스냅샷-열람

항목에 보면 ‘파일 복구’ 라는 곳이 있는데 중간에 스냅샷이라고 하는 곳에 있는 ‘열람’ 버튼을 눌러준다.

3.파일 찾기

파일선택

여기서 저장되어 있는 스냅샷의 파일을 찾아줘야 한다. 내용을 복구 하고 싶은 파일을 지정해주면된다. 단 앞서 설정되어 있던대로 7일간만 보관이 된다. 더 늘리고 싶다면 늘려도된다.

4.클립보드 복사

클립보드에-복사하기

파일을 선택하면 지워졌던 파일의 메모 내용이 나오는데 아래에 있는 ‘클립보드에 복사하기’를 눌러주면 된다.

내용이 복사되었으니 새로운 노트를 생성하거나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기만 하면된다.

💡도움이 될만한 내용

옵시디언 가장 기본적인 문법 11가지 정리

옵시디언 맥OS,iOS 윈도우PC에 동기화 무료로 하는 방법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