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를 하게 되면 꼭 이사 당일 정신없을때 미리미리 해두지 않은 일로 인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이번글을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작성을 해보았다. 이사가기 전 해야할 일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빠뜨리는 것 없고 문제없이 이사를 하기 위한다면 이번글을 꼭 참고하길 바란다.
실제로 원룸, 투룸, 아파트 가리지 않고 이사를 많이 다녀본 나는 이사하면서 많은 일을 겪었기 때문에 꼭 해야할것들을 나열해 보았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이사는 최소한 한달 전부터는 준비하는게 좋다. 생각보다 할일이 꽤많다. 이사가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사를 준비하기위한 체크리스트를 D-Day 형식으로 정리해 봤으며 각 항목별로 자세한 설명을 해 두었으니 시기별로 어떤 준비를 하는게 좋은지 꼼꼼히 체크하자.(아래 체크리스트 사진을 핸드폰에 저장해서 이용해도 좋다)
위 내용은 이사 한달전부터 이사 당일까지의 할일이 뭐가 있는지 적어보았다.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안해도 될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생각해보길 바란다.
참고로 입주 당일에 잔금을 치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체한도 변경 신청을 해두는게 좋다. 한도가 막혀서 계좌이체를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한도를 미리 증액해두자.
📅이사 30일 전
1.이사 방식을 선택
이사를 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다.
- 용달이사: 배송기사님이 짐을 운송만 해주는 방법
- 일반이사: 업체에서 운송과 짐 운반만 도와주는 방법
- 반포장이사: 이사 당일 짐 쌀때 업체직원들과 같이 하고 운송과 운반까지만 해주는 방법
- 포장이사: 짐싸기, 배송, 운반, 짐풀고 정리까지 모두 업체에서 해주는 방법
이렇게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는데 원룸의 경우에는 직접배달하는 경우도 있고, 용달이사 또는 일반이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투룸이상이거나 아파트의 경우에는 짐이 많기 때문에 반포장이사 또는 포장이사를 이용하는게 좋다. 포장이사 반포장이사 차이점을 참고하자.
✔주의할점
반포장이사의 경우에 업체별로 서비스 형태가 조금씩 다른경우가 있다. 어떤 곳은 짐을 같이 싸는 경우도 있고, 어떤 곳은 이사가기 전 짐은 업체에서 모두 포장까지 해주는 곳들이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2.이사업체 선정 및 해당날짜 계약
이사업체를 선정할때는 예약이 밀려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소 30일 이전에 계약하는게 좋다. 만약 이사비용을 줄이고 싶다면 손없는날과 주말을 피해서 하는게 좋다.
이사업체는 온라인으로 간편견적을 보고 여러곳에 방문견적요청을 할 수 있는데 이사업체 온라인 비교방법을 참고하길 바라며 어떤업체에 문의해야 될지 모르겠을때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선정하는게 좋다.
3.입주청소 알아보기
필요한 경우 입주청소도 미리미리 알아보는게 좋다. 이사업체와 마찬가지로 예약이 밀려 있을 수 있다.
4.인터넷,정수기 등 이전 신청
집에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다면 해당 통신사에 문의를 해서 이전신청을 해야 한다. 그리고 정수기가 있을 경우 렌탈로 이용하는 사람이 많을텐데 이러한 이전신청은 설치비용이 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비용도 생각해 놓아야 한다.
5.자녀가 있을 경우 전학수속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전학수속이 어떻게 되는지 미리 알아보길 바란다.
6.이사 당일 자녀, 애완동물이 따로 있을곳 확인
이사 당일에 어린 자녀 또는 애완동물이 있을 경우에 이사하느라 정신이 없을 뿐더러 큰 가구들이 옮겨지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으니 다른 거쳐 공간을 생각해 두는게 좋다.
📅이사 7일 전
1.이사할 집 가구 및 가전 배치 구상
이사할 집의 가구와 가전을 배치를 어떻게 할지 생각해 놓아야 한다. 이사 당일에 이사업체 직원분들에게 어디에 놓을지 다 설명을 해줘야 하기도 하고 직접 옮긴다고 해도 미리 알고 있어야 바쁜 당일에 시간낭비를 하지 않을 수 있다.
2.관리사무소에 이사 통보
관리사무소에 이사 통보를 하면 되는데 이때 관리비 정산요청을 하면 된다. 아파트가 아니라면 따로 할것은 없다.
3.이사할 집의 엘리베이터 사용신청
이사할때 사다리차만 이용할 것이라면 상과없지만 사다리차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엘리베이터 사용신청을 해야 한다.
4.냉장고 및 부엌 음식물 정리
포장이사를 진행하면 냉장고 안에 있는 음식물까지도 모두 꼼꼼하게 포장해주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최대한 음식물을 정리해두는게 좋다. 없을 수록 좋다.
5.도시가스 분리 및 설치 예약
도시가의 경우 해당 지역 도시가스 고객센터로 연락해서 분리와 설치를 예약해야 한다. 설치는 이사 당일로 하면 된다. 해당 지역의 도시가스 고객센터는 도시가스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사 1일 전
1.귀중품 포장 후 따로 보관
귀중품은 따로 포장하고 보관해 놓고 이사 당일 직접 배송을 하는게 좋다. 혹시 모를 파손 또는 분실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2.쓰레기봉투 준비
이사업체를 이용한다면 보통 이야기를 해주는데 종량제 봉투 50리터 짜리 1개에서 2개정도를 사 놓는게 좋다. 생각보다 쓰레기가 엄청 나오기 때문이다, 경험상 이사업체에서는 쓰레기 봉투는 따로 준비해주지 않기 때문에 가까운 편의점에서 사놓자.
📅이사 당일
1.관리비,수도,전기 요금 정산
관리비와 수도, 전기 요금을 정산한다. 그리고나서 전세금같은 받을 돈이 있으면 당일 받으면 된다.
다세대주택에서 월세 또는 전세로 살았던 경우 주택관리사에서 이사 하고 나가면 방문후에 집 확인하고 문제없으면 보증금을 돌려준다. 여기서 관리비, 수도, 전기 모두 정산을 하면 되니까 혼자 자취했던 분들은 참고하길.
2.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
전입신고는 무조건 당일 하는게 좋다. 이사할 집에 도착해서 짐을 풀고 정리를 하는 중간에 해당관할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하자, 그리고 확정일자까지 받아두는게 좋다.
3.우편물 이전신청
우편물 이전신청은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해도 되는데 전입신고를 할때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바로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도움이 될만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