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방법 및 장단점

만26세 미만이라면 자동차보험을 단독적으로 가입하게 되면 평균적으로 약 200만원 정도의 보험료를 내야만 한다. 그래서 자동차보험료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방법이 있는데 어떻게 가입하는지,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자동차보험료는 얼마나 저렴해질까

중고차를 구매했던, 신차를 구매했던 구매시 자동차보험은 꼭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

그런데 보통 만26세 미만이라면 약 200만원 정도가 나올 수 있다, 만약 부모님이 현재 자동차보험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금액을 내고 있다면 개인별로 다르지만 최대 100만원까지도 낮출 수가 있다.

우선, 자동차 보험료 비교, 가장 저렴한곳 찾는법을 통해서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보험료 조회를 해봤는데 나이가 어려서, 첫차보험이여서 보험료가 생각보다 높게 나왔다면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보험을 넣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방법

우선 신차 또는 중고차를 구매하게 되면서 꼭 알아야 할게 자동차 딜러에게 자동차등록 신고를 할때 지분을 두사람으로 지정해달라고 하는 것이다.

여기서 자녀가 99% 부모님이 1%로 설정해달라고 요청하면 되는데, 공동명의로 되는것이기 때문에 부모님이 자동차보험 범위를 본인+자녀로(자녀할인 특약 등 알아보길)범위를 확대해서 가입하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경력이 부모님으로 인정되어서 자동차 보험료가 줄어들을 수 있다.

지분이 1%만 있어도 보험을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님 밑으로 들었을때 장점

일단, 가장 중요한게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핵심이긴하다. 그리고 운전경력도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부모님명의로 인해서 가입해도 운전경력을 3년까지 인정받을 수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나중에 내 명의로 보험을 들어도 경력은 인정될 수 있기 때문에 만 26세가 넘어서는 자신의 명의로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어느정도 보험료가 낮춰진 상태로 가입이 가능하다.

참고할점은 꼭 자신(자녀)를 가입경력 인정자도 지정해야 한다. 이건 보험사에 문의하면 된다.

부모님 밑으로 들었을때 단점

만약 부모님이 기초연금수급자인 경우에 자동차가 어느정도 금액대가 있는 편이라면 기초연금에 문제가 생기는 수가 있다.

또한 사고가 일어나면 부모님과 자녀의 사고경력이 인정되기 때문에 오히려 둘다 보험료가 인하되지 않거나 할증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 어린 사회초년생의 경우 운전경력이 많지 않기 때문에 사고 확률이 높을 수 밖에 없으니 이점은 꼭 생각해봐야 할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은 아주 저렴한 것이라도 하나씩 들어놓는게 좋다. 운전자보험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상태라면 운전자보험 필요성에 대해서 꼭 참고하길 바란다.

12대 중과실의 경우에는 자동차보험만으로도 책임을 질 수 없는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호위반으로 사고가 난 경우도 12대 중과실인 만큼 생각보다 잦은 사고로 일어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도움이 될만한 내용

12대 중과실 교통사고 합의 안하면 일어나는 문제

카드사 자동차 구매 하는방법 3가지, 차이점은?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