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장기렌터카 장단점, 이것만은 알자

요즘 거리에보면 허,하,호 같은 번호판이 많이 보이죠? 그만큼 많은 분들이 장기렌트를 이용합니다. 도대체 뭐가 좋길래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졌는지 장기렌터카 장단점에 대해서 낱낱히 파헤쳐보았습니다.

혹시 장기렌트를 이용해볼 생각이라면 이글을 끝까지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장기렌트는 장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들은 더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장기렌터카 장단점 뭐가 있길래?

장기렌트는 중고차를 렌트하는 경우도 있지만 현재 대부분은 신차를 구매하는 방법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차량을 소유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했었죠?

하지만 요즘은 소유가 아닌 이용이라는 인식으로 많이 바뀌면서 한 조사에 따르면 국내 시장에서 장기렌트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14%나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이유가 있겠죠? 장점과 단점은 뭐가 있는지 나눠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3가지

장기렌트의 장점 3가지를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든금액이 월렌트료 포함

우리가 자동차를 구매하면 어떤비용을 내야 할까요? 보험료, 취등록세, 수리비 등을 이것저것 내야 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는 월렌트료 안에 모든비용이 합쳐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딱 월렌트료만 지출비용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간혹 자동차를 개인소유로 할부로 구매하시는 분들 보면 유지비용은 생각안하시고 샀다가 생각보다 지출이 많아서 생활고에 시달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2. 보험료 할증 걱정없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월렌트료에 보험료도 들어가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렇죠, 자동차보험을 따로 들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사고가 나도 보험료 할증이 붙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젊은 사회초년생 분들이 장기렌트를 많이 이용하는겁니다. 사고가 날 확률도 높고 어차피 처음 만26세 미만으로 가입하면 보험료가 어마어마 하니까요.

그러나 장기렌트라고 해도 운전자보험은 꼭 드셔야 합니다. 정말 중요한게 운전자보험이거든요.

운전자 보험은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월 1만원대로도 충분히 보장성이 있으니까요. 괜히 비싼거 잘못 가입하지 말고 가장 저렴한 보험이면서 보장내용은 확실한걸로 들으시길 바랍니다.

3.관리부담이 적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구입하면 나중에 팔때 감가생각 때문에 자동차 스크래치에 굉장히 예민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기스나는것 자체를 싫어하시죠.

그러나 장기렌트는 계약기간(보통 3년)동안 타고 인수를 할지 하지 않을지 결정합니다. 만약 인수를 하지 않겠다고 한다면 그냥 차만 반납하면 됩니다.

너무나 간단하죠. 그냥 3년동안 타다가 반납만 하면되는것입니다. 핸드폰같은 경우에도 이런 서비스가 있었죠.

게다가 신차의 경우에는 3년이내로 잔고장이 날 확률은 적기 때문에 관리비용도 많이 들지 않을 뿐더러 장기렌트서비스에는 수리서비스도 있으니까요.

단점 3가지

이제 단점도 알아볼 차례입니다.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1. 할부보다는 비싼편

그냥 단순히 가격적으로만 봤을때는 카드사 자동차 구매하는 방법이나, 일반 캐피탈로 할부구입하는 것보다는 비싼편입니다.

엄청나게 많이 차이나는건 아닌데요, 그래도 비싸긴 비쌉니다. 그래서 “다른건 모르겠고 싸기만 하면된다” 라고 한다면 장기렌트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럴때는 다른방법으로 구매하시는게 낫습니다.

2. 보험경력 인정이 안된다

장점에서 이야기 했던 보험료 할증이 없다걸 말씀드렸는데요, 이렇게 되면 나중에 보험경력으로 인정이 되지 않아서 나중에 보험료 인하는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만27세 이상 만31세 이상이 되면 그래도 나이때문에 보험료가 적어지니 크게 신경쓸 것은 아니게 됩니다. 오히려 자차를 소유하고 있는 기간동안 사고가 나게 되면 할증이 붙을수가 있습니다.

3. 중도해지 위약금이 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장기렌트카 계약을 해지해야 하는 경우가 온다면 중도상환해약금이라고 해서 수수료개념으로 내야 합니다.

중도해지 위약금의 수수료는 업체마다 다른데요, 보통은 월렌트료 x 계약 잔여기간 x 20% 정도로 계산을 합니다.

만약 월렌트료가 50만원이라고 하고 1년정도 남았는데 해지한다면 120만원 정도 내야 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내죠, 이건 그냥 단순계산이고 업체마다 모두 다르니까 계약할때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꼭 알고게셔야 합니다.

장기렌트 인수 안하는게 답이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장기렌트는 인수를 하지 않는게 가장 좋지 않을까 하면서 궁금해하시는데요, 진실은 뭘까요? 물론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 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계약하기전에 내가 인수를 할것인지, 안할것인지 정하고 나서 계약하는게 좋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계약서를 보면 나중에 인수가라는게 나옵니다. 이게 나중에 적정가치를 계산해서 계약기간이 만료되었을때 인수를 할거면 이정도 금액을 내고 인수하라고 하는 금액입니다.

여기서 인수가가 나중 중고시세를 생각해봤을때 생각보다 낮게 측정되어 있다면 나한테는 유리한 조건인것 입니다. 싸게 살 수 있는것이니까요.

하지만 그런일은 많이 없을것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저는 인수를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기렌트는 비싸게 이용해야만 합니다. 각종 서비스료가 붙은거니까요. 그렇지만 분명히 장점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참고

장기렌트 인수, 반납 두가지 선택의 금액차이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