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하루 연체 후기, 어떤 문제가 생길까?

전세자금대출을 이용중인 사람들중에 곧 전셋집의 계약기간이 끝나게 되면서 상환을해야되는데 어쩔 수 없이 연체를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나도 하루정도 연체를 한 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글은 전세자금대출 하루 연체 후기를 써볼까 한다.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적어보았으니 같은 상황에 있는 분이라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전세자금대출 연체를 하게 되는 이유

각자 연체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을 것이다. 과연 어떤 문제때문에 연체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생기는 것일까?

1.집주인이 전세금을 돌려주지 못한다고 할때

실제로 내가 겪은 경우가 바로 이런 경우인데, 계약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전세금을 돌려받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다. 그러나 집주인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서 그 날짜에 전세금을 못준다고 하는 경우이다.

이럴때는 정말 답답하고 대출금액이 크기 때문에 걱정이 많이 되는게 사실이다.

2.다른 전세대출로 갈아타려고 할때

보통 시중은행 즉 신한은행, 우리은행, 카카오뱅크 같은 1금융권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았었는데 금리가 너무 올라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버팀목 전세대출을 받으려고 하는데 버팀목은 기존에 전세대출을 상환하고나서 대출진행이 되기 때문에 이사가는 날, 나오는날 시기를 잘 맞춰야한다.

이전 집주인이 이삿짐이 다 나가고 주택관리사 같은곳에서 확인을 해줘야 전세보증금에서 뺄건 빼고 주기 때문이다.

이럴때 목돈이 없어서 전세금을 받아야만 상환할 수 있는 상태일 텐데, 오후까지 이전 집주인이 전세보증금을 입금해주지 않는 경우이다.

이렇게 크게 2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하루라도 연체를 하면 어떻게 될까?

전세자금대출 하루 연체 어떤 불이익이?

만약 하루 정도라면 크게 문제가 없다. 5 영업일 이내로만 상환하면 크게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영업일 기준으로 5일이 지나서도 상환을 하지 못하면 추심이 들어오면서 연체내역이 신용평가기관과 금융기관에 모두 공유가 되기 때문에 신용상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전세자금대출 하루 연체 후기

실제로 집주인이 그 다음날 줄 수 있다고 해서 하루 정도 연체를 했었던 경험이 있는데, 신용점수의 영향은 없었다.

물론 은행에서 대출 상환하라는 문자는 왔다. 그때 5영업일 이내로 상환을 하라고 문자가 왔었다. 전화는 따로 오지 않았다. 하루정도 였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다.

하루를 넘기면 어떻게 될까

앞서도 말했듯이 하루 이틀이 아니라 5일 이상 상환을 하지 못하게 되면 크게 두가지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

1.신용점수의 하락

당연히 연체를 하면 신용점수가 많이 내려가게 된다. 이게 신용점수도 문제이지만 이후에 대출을 할때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5일은 되도록 절대 지나서는 안된다.

2.연체이자

연체가 되면 연체이자도 내야한다. 물론 빠른시일내에 상환하면 큰 금액은 아닐테지만 연체이율이 엄청나게 높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큰 금액으로 불어날 수 있으니 빠른 시일내로 상환하는게 좋다.

연체를 예방하는 방법

임대인(집주인)이 문제 없이 전세보증금을 계약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정확히 돌려주면 좋겠지만 앞서 말한것처럼 못준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 예방할 수 있는 것은 2가지이다.

1.전세보증금반환 보증가입

보통 은행에서 전세대출상품들을 보면 전세보증금반환 보증을 가입할 수 있는 것들을 볼 수 있다. 이건 보통 주택도시보증공사라는 곳에서 진행하는 것인데, 전세계약 종료 후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하는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책임지는 보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보증보험료가 조금 있긴 하지만 나중에 문제가 생길 것을 생각하면 꼭 들어 놓는게 좋다.

2.임대인(집주인)에게 3개월 전에 이야기 하기

보증보험과는 별개로 꼭 알아두어야 할게 있는데 이사를 가기 전 3개월 정도 전에는 꼭 계약기 만기되면 재계약을 하지 않을 거라고 이야기를 해두는게 좋다.

간혹 이사내용을 따로 이야기 하지 않고 집주인이 까먹어서 전세금을 준비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 사람들도 전세보증금은 큰 금액이기 때문에 하루만에 준비를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3개월전에는 그 날짜에 맞춰서 이사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한달전에 한번 더 이야기를 해 놓길 바란다.

💡도움이 될만한 내용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4가지, 신용대출편

이사업체 견적비교, 비대면으로 가장 저렴한곳 찾기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