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정수기 렌탈 vs 구매 장단점, 합리적인 선택은?

정수기 렌탈 vs 구매 장단점, 합리적인 선택은?

요즘 정수기를 이용하는 분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현재 정수기는 구매하는것보다 렌탈을 해서 이용하는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왜그럴까요? 구매가 더 경제적으로 좋지 않을지해서 이번글에선느 정수기 렌탈 vs 구매 라는 내용으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정수기 렌탈 vs 구매 비교해보자

우리가 정수기를 구매할지, 렌탈할지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딱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총 이용가격
  • 케어 서비스

이 두가지를 중점으로 정수기를 렌탈과 구매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이번시간에는 비용적인 측면과 케어서비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다.

1.렌탈료와 구매가격 비교

가장 먼저 렌탈료가 저렴할지 구매하는게 저렴할지 비교해보았습니다. C사의 정수기로 비교를 해보았으며 조건별로 가격을 나눠봤습니다.

정수기 렌탈시

방문관리자가관리
3년 약정약 130만원약 115만원
6년 약정약 230만원약 200만원

여기서 방문관리는 일정 개월수를 주기로 직접 직원이 집으로 방문을 해서 필터도 교체해주고, 내부와 외부 청소를 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자가관리는 따로 방문없이 필터교체 키트가 집으로 택배로 발송되면 직접 교체하는 방식이죠.

정수기 구매시

방문관리자가관리
약정없음1,140,000원1,140,000원

그저 렌탈료와 구매가격 비교해봤을때 3년 이상 쓸 예정이라면 구매가 낫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요건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정수기 업체별로 혜택이나 가격형성이 다 다르기 때문에 비교를 몇곳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2.케어서비스 비용문제

정수기는 렌탈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했을때 방문서비스, 자가관리 중 한가지를 선택하면 약정기간동안은 계속 케어서비스가 유지가 됩니다. 쉽게 말해서 필터교체나 정수기 점검서비스가 포함된 가격인 것이죠. 여기서 부가적으로 드는 비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구매의 경우 정수기 판매업체마다 다르지만 1년 또는 2년 동안 방문관리 또는 자가관리 서비스가 제공되고 그 이후에는 유상으로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케어서비스-맴버십-가격표

앞서 C사를 예로 들어보면 케어서비스 맴버십이 1년에 약 25만원 정도합니다.

1년동안은 무상으로 관리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남은 5년동안 케어를 받으려면 125만원을 추가로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자가관리로 이용하면 더 저렴할 수 있고, 1년에 한번에 필터를 교체한다고 생각하면 저렴하게 관리할수는 있습니다.

방문관리 서비스 받을때

3년6년
렌탈약 130만원약 230만원
구매약 110만원 +50만원 = 160만원약 110만원 +120만원 = 230만원

물론 여기서 구매를 하고 자가관리를 해서 필터만 구매해서 교체하시면 훨씬 금액적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위약금

그러나 여기서 렌탈의 경우 위약금을 생각해야 합니다. 정수기를 쓰다가, 그냥 생수를 사서 마시거나 등의 이유로 정수기를 약정기간동안 사용하지 않고 반환하려고 한다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위약금은 업체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남은 이용료의 10%정도를 지불해야 합니다. 위약금 내용은 모두 다르니 직접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구매같은 경우는 위약금이 따로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수기 렌탈과 구매의 장단점 요약

자, 그러면 정수기를 렌탈 했을때와 구매했을때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렌탈의 장단점

장점으로는 케어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받는걸 원한다면 구매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참고로 제휴 카드 쓰면 3년정도는 반값으로 이용가능)약정이 끝나면 회수하기 때문에 처리가 간편하다, 그리고 초기비용이 많이 안든다.

단점은 위약금이 있다는것.

☝구매의 장단점

장점은 케어서비스가 중요하지 않다면 더 저렴하게 쓸 수 있다. 또한 위약금이 없다.

단점은 케어서비스를 따로 받으려면 가격에 대한 메리트가 없고 구매시 따로 할인혜택을 받을만한게 없으며 초기비용이 많이 든다.

결론

결론적으로는 렌탈이 훨씬 낫다는 판단입니다. 6년동안 쓰더라도 정수기를 쓰는 이유는 편리함도 있지만 위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케어서비스를 받으려면 오히려 렌탈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방문서비스를 불편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럴때는 자가관리 서비스를 신청하셔서 월렌탈료도 줄이시면 더욱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

이사업체 견적비교, 비대면으로 가장 저렴한곳 찾기

집들이 선물의 의미, 요즘은 어떤걸 할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