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쉽게 할 수 있는 추석 전통놀이 종류, 이건 몰랐을걸?

추석은 우리나라의 가장 큰 명절중 하나로 한가위라고도 합니다. 음력 8월 15일을 뜻하는데요 예로부터 농경사회였기에 가을 추수를 끝내기전에 조상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차례를 지내고는 했습니다.

요즘 현대사회에서는 가족들과 모이기가 정말 어려워 졌는데, 제가 오늘 알려드리는 가족과 쉽게 할 수 있는 추석 전통놀이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역사적으로 추석에만 즐겼던 놀이문화가 아닌, 가족과 추석에 함께 할 수 있는 전통놀이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추석에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전통놀이

추석놀이는 많지만 현실적으로 집에서 하기엔 어려운 것 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사회에 맞게 꼭 추석뿐만이 아니라 집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놀이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딱지치기

딱지치기
  1. 가위바위보로 먼저 칠 순서를 정합니다.
  2. 가위바위보를 진 사람은 딱지를 바닥에 놓고 이긴사람은 힘차게 자신의 딱지로 상대방의 딱지를 내려 칩니다.
  3. 상대방의 딱지가 뒤집히면 승리, 뒤집어 지지 않았으면 그 상태로 다음 순서의 사람이 자신의 딱지로 상대방의 딱치를 칩니다.

준비물: 색종이 또는 신문지, 잡지 등

윷놀이

윷놀이
  1. 참가자가 여럿이면 팀을 짜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차례대로 윷을 던지고 윷셈 규칙과 말길 규칙에 따릅니다.
  2. 모든말이 시작점으로 돌아오는 참가자가 승리하게 됩니다. 윷놀이의 규칙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준비물: 웇놀이의 말과 판, 윷을 만들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휴지심과 펜, 등으로 직접 만들수도 있지만 이미 만들어진 세트도 저렴하기 때문에 구매해서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윷놀이 세트 둘러보기

공기놀이

공기놀이
  1. 가위바위보를 해서 던질 순서를 정합니다.
  2. 5알 중에 1개의 공기알을 집어서 공중에 던지고 동시에 바닥에 흩어져 있는 공기의 알을 하나씩 잡습니다.
  3. 땅에 흩어져 있는 공기알을 모두 잡으면 잡는 돌의 개수를 하나씩 늘려줍니다.
  4. 이 과정을 반복하고 5단계에서는 공기를 공중에 던져서 손등위에 올린 후 그 상태로 던져서 잡는 개수만큼 점수를 얻습니다.
  5. 미리 정해둔 점수만큼 빨리 도달한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팀을 이뤄서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몇가지 부수적인 규칙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준비물: 작은 돌, 또는 병뚜껑 등 공기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

투호

투호놀이
  1. 화살을 던질만한 통을 하나 준비합니다. 그리고 가위바위보를 통해서 먼저 던질 사람을 정합니다.
  2. 서로 던질 개수를 공평하게 똑같이 정한 뒤 주어진 갯수만큼 화살을 던집니다.
  3. 더 많이 넣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준비물: 우산꽃이, 나무젓가락, 나무막대, 락앤락 통 등

제기차기

제기차기
  1. 가위바위보를 통해서 먼저 제기를 찰 사람을 정합니다.
  2. 한명씩 발로 제기를 차서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고 몇번을 치는지 셉니다.
  3. 가장 많이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고 찬 사람이 승리합니다.

준비물: 병뚜껑, 동전, 고무중, 위생용 비닐 등

비석치기

비석치기
  1. 가위바위보를 해서 선공할 사람을 정하고 진 사람은 자신의 비석을 공터에 세워 둡니다.
  2. 공격자는 이마 또는 발등에 비석을 올리고, 상대편의 비석이 있는 곳까지 출발점에서 가면서 자신의 비석으로 상대편의 비석을 치면 성공입니다.
  3. 온몸 어디든 지정해서 할 수 있습니다.
  4. 단계별로 공격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준비물: 딱지 또는 네모난 나무재료

이렇게 추석에 가족들과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전통놀이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가족과 함께 만나는 일정이 있다면 이렇게 전통놀이를 통해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족들에게 의미 있는 선물을 할 예정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센스있는 사람들이 한다는 추석선물, 이거알면 끝

센스 있는 선물과 함께하는 추석이 더욱 즐거워지길 바랍니다.

원래 예전부터 하던 추석놀이는?

추가로 요즘은 많이 보기 힘든 전통놀이는 뭐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씨름

씨름

씨름은 한국 고유의 운동으로써 두사람이 샅바나 바지 허리춤을 잡고 힘과 슬기를 겨루는 경기입니다. TV에서도 추석때만 되면 씨름 경기를 보여주곤 하죠.

강강술래

강강술래

강강술래는 추석에 달밤, 마을의 부녀자들이 넓은 마당에 모여서 손에 손을 잡고 원형으로 늘어져서 빙글빙글 돌면서 노래하면 춤추며 즐기는 집단놀이입니다.

거북놀이

거북놀이

거북놀이는 보통 경기도와 충청도에서 볼 수 있는데 추석에 수숫대를 벗겨서 거북모양을 만들고 그속에 사람이 들어가서 마을을 돌아다니는 민속놀이입니다.

줄다리기

줄다리기

마지막으로 줄다리기는 전 세계적으로 하는 운동경기이기도 한데요, 긴 밧줄을 가운데 놓고 양쪽 편에 사람들이 정해진 시간동안 줄을 잡아당겨서 많이 끌어온 팀이 이기는 놀이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읽은 내용

부모님 선물, 호관원 프리미엄 골드 가격 얼마나 할까?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