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 떨어짐, 오래두면 안좋은 이유와 대처법

평소에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잘 안하는 스타일이라면 치석이 오랫동안 쌓여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어느날 거울로 보니 치석이 많이 쌓여있다는것을 알게되었는데요 이번글은 치석 떨어짐 증상이 있을 경우 뭐가 안좋은지 알아봤습니다.

치석 떨어짐 증상 왜그럴까?

치석은 왜생길까요? 간단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게되면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 사이사이에 남게되는데요, 여기서 치태(플라그)가 생기고 여기에 충치균같은게 들려붙으면서 단단하게 바뀌게 된게 바로 치석입니다.

이게 음식을 먹고 양치를 안하면 더욱 빨리 쌓이고, 구강구조로 인해서 칫솟질이 잘 안되는곳에 많이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치실을 사용하는게 좋죠)

치석인가, 치아인가

간혹 음식물을 먹다가 딱딱한게 입안에서 나오면 이게 치석인지 치아인지 구분이 잘안가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이럴때는 치과에 가는게 가장좋습니다. 혼자 판단하기보다는 꼭 가서 확인해보세요.

저도, 한번 밥을 먹다가 치아 같은게 나와서 봤더니 저는, 치아 끝 부분이 떨어져 나온것이였습니다. 그후 치과에서 레진치료를 했습니다.

오래된 치석 그냥 두면?

치석은 충치는 물로이고 잇몸질환과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보통 치석이 저절로 떨어져 나오는 경우라면 치석이 오래 쌓여서 많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정말 심하게 쌓이면 주변 치아뼈를 녹여서 치아가 흔들리고 결국 발치를 해야하는 상황까지 오는것이죠.

저도 그래서 1년에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고 있습니다.(그럼에도 현재 발치2개나 한 상태입니다…)

진짜 문제는 치석때문에 잇몸상태가 엉망이되면 발치를 해야된다는것이죠.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임플란트를 해야 합니다. 요즘 30대도 많이 한다고 하지만 임플란트 가격은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보험을 미리 들어두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치아보험 가장 저렴한곳 참고

치아보험을 들어놓으면, 그래도 임플란트까지 어느정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치석이 오래 쌓이지 않게 치과에 주기적으로 가고 양치를 잘 해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셀프 치석제거기 괜찮나

간혹 셀프로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서 이쑤시개로 치석을 떨어뜨리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저도 해봤지만 이쑤시개로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침이묻으면서 말랑말랑해져서 안떨어집니다.

의료용-스케일러

그래서 의료용 스텐 스케일러같은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걸로 치석제거하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그러나 저는 개인적으로 치과에 가셔서 스케일링 한번 받는것을 훨씬 추천합니다. 1년에 한번 국민건강보험에서 보험적용을 해줘서 몇만원밖에 나오지 않거든요.

이번글은 치석이 떨어졌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저처럼 치아 발치하지 마시고 꼭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