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유스 신청조건 이해하기, 3분이면 끝

대학생, 미취업자 분들은 생활비가 필요할때 가장 먼저 정부지원대출을 알아보실텐데요, 그것이 바로 햇사론유스죠. 그런데 자신이 신청조건에 해당되는지 헷갈려하는 분들이 있어서 햇살론유스 신청조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일반자금, 특정용도자금은 무엇이고 얼마나 받을 수 있는것인지 헷갈리시다면 이글을 통해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햇살론유스 신청조건 핵심

가장먼저 핵심부터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증대상이라고 해서, 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청년이어야만 대출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보증대상

  • 만 19~34세 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자
  •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자

이 두가지가 보증대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이해하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위 조건에 맞고 신용상의 문제가 없다면 신청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내 상황에 따라서 보증한도와 금리가 달라지고, 어떤 용도로 쓸거냐에 따라서 한도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것만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하나씩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용도별 자금

우선, 햇살론유스는 평생 최대 1200만원까지만 받을 수 있는데요 신청할 수 있는 대출이 용도별로 2가지로 나뉩니다. 그게 바로 ‘일반생활자금’ 그리고 ‘특정용도자금’ 입니다.

일반생활자금은 어떤 용도로 사용하던 상관이 없는 생활비대출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특정용도자금은 아래와 같은 3가지 용도로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학업, 취업준비자금
  • 의료비
  • 주거비

특정자금용도의 경우 이 외의 용도라면 대출이 되지 않습니다.

학업,취업준비자금은 관련된 수강증이나 영수증등을 서류로 제출해야 되고 나머지의 경우도 의료비 영수증, 임대차계약서, 월세 통장거래내역등을 증빙해야만 합니다.

일반생활자금은 연간 6백만원(1회 최대 300만원), 특정용도자금은 연간 9백만원의 한도로 대출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결국 일반 생활자금의 경우 시중은행의 비상금대출처럼 1회 한도가 300만원이라는점을 알고 계시면 됩니다.

신청대상별 금리

신청대상은 3가지로 분류되는데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사회적배려대상자가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금리

취업준비생(대학생, 대학원생)이라고 보시면 되며 4%의 금리, 사회초년생은 4.5%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배려 대상자는 3.6%의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궁금한점이 있다면 서민금융진흥원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만 이해하셨다면 자신이 최대 한도는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금리는 어떻게 되는지 이해가 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