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 ESPORTS OG87 레트로 키보드 내돈내산 후기

FL ESPORTS에서 나온 OG87이라는 키보드를 구매했다. 이전에 레트로한 느낌의 키보드가 없을까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알게된 키보드이다.

만약 레트로 키보드를 구매하려고 한다면 내가 직접 구매한 이 키보드를 참고해보길 바란다.

FL ESPORTS OG 시리즈 레트로 감성 제대로다

여러 키보드를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는 펀키스라는 곳에서 수입하고 판매하는 것같은데 일단 FL ESPORTS 라는 브랜드는 중국브랜드인것 같다.

일단 이렇게 레트로 감성을 살린 키보드의 종류는 2가지인데 텐키리스 키보드 형태인 OG87, 풀배열인 OG104가 있다. 사실상 요즘은 텐키리스제품을 많이 선호하는 편이라 대부분 87제품을 구매하는 것 같다.

그리고 색상은 레트로 그레이와 레트로 화이트가 있다.

나는 그레가 섞인 레트로 그레이로 선택!

내가 이 레트로 기계식 키보드를 구매하게된 계기는 정말 내가 옛날에 보면서 자랐던 키보드와 디자인이 유사하기 때문이었다.

약간 누리끼리한 그레이와 아이보리?같은 색상이 섞여진 이 레트로 감성. 나는 이런걸 원했다.

OG87-키보드-구성품

제품을 구매하면 아래와 같은 구성품들이 들어있었다.

📌구성품

  • 키보드 본체
  • 투명 키보드 먼지커버
  • 케이블
  • 키캡
  • 스위치 풀러(분리용 리무버)
  • 추가 포인트 키캡(윈도우, 맥)
  • 사용설명서

자, 그렇다면 기본스펙을 살펴보고 어떤점들이 꽤 괜찮았는지 같이 알아보자.

OG87 키보드의 기본스펙

우선, 가장 기본적인 스펙부터 살펴보자. 나는 키보드에 전문적인 사람은 아니기 때문에 사실 타건감과 디자인만 좋은면된다고 느끼지만 그래도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정리해보았다.

FL ESPORTS OG87 레트로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

구분내용
호환OSWindows/ MacOS/ iOS/ Android
키캡고품질 PBT 재질
LEDRGB SMD LED 백라이트
연결 인터페이스유선 SUB-C, 무선 2.4GHz, 블루투스5.0
매크로 기능전용 소프트웨어로 매크로 가능
무선 사용시간LED키면 32시간, 끄면 2600시간
크기 및 무게3818 x 169 x 40, 1106g

이정도 스펙이다. 그리고 타건감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분들도 많을것 같은데 그래서 영상 링크를 첨부해 보았다.

스위치는 가장 기본적인 카일 아이스민트축V2, 저소음크림축, 저소음고래축이 있던데 나는 기본인 아이스민트축으로 선택했다. 꼭 저소음이 아니어도 됐기 때문이다.

내가 구매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1. Mac에서도 잘된다.

그전에 나는 맥미니 또는 맥북을 외장모니터로 쓰는 분들이 많이 쓰는 키크론 키보드를 쓰고 있었다.

나는 맥북과 맥미니도 쓰고 윈도우PC도 같이 쓰고 있어서 둘다 호환이 가능한 키보드를 써야만 했다. 물론 요즘은 둘다 호환되서 쓸 수 있는 키보드들이 많은데 이 제품은 연결되는 기기에 따라서 윈도우, 맥 버전으로 자동으로 호환이 된다는게 꽤 마음에 들었다.

기능키

그래서 나처럼 둘다 쓰거나 Mac 환경에서 쓰려고 하는 분들은 이제품이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추가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캡

그리고 이렇게 Mac 전용 키캡들도 추가적으로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대로 바꿔가면서 쓸 수도 있다.

2. 레트로 감성을 잊지못해

어렸을적 윈도우 95, 98 등을 이용하면서 썼던 키보드들이 다 이렇게 생겼었던 기억이 있다. 물론 그때도 검은색 계열의 멋진 키보드들이 나오긴 했지만 나의 기억속에 예전 키보드라고 한다면 이러한 디자인이었다.

오른쪽-상단-불빛

특히! 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불들어 오는거 이게 참 마음에 든다.(그 위 버튼은 연결방식 선택스위치)

그러나 아마 기계식 키보드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나처럼 약간 당황스러울 수 있는게 있는데, 바로 키보드의 높이가 꽤 높다는것.

이 제품만 그런게 아니라 기계식 키보드들이 원래 높이가 좀 있다고 한다.

그전에 기계식 키보드를 한번도 써보지 않았다면 잘 모를텐데 이게 확실히 적응이 쉽지 않다. 그전에 나는 아주 낮은 키보드를 썼기 때문인것 같다.

이게 손목건강에 많이 안좋기 때문에 기계식 키보드를 쓰는 사람들은 팜레스트라는 것을 많이 쓴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3. 만족스러운 기능들

레트로 디자인이라고 해서 성능까지 레트로한 것은 아닌것 같다.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 멀티페어링 및 기기 전환 기능(3대 까지)
  • 특정 키 맵핑 및 할당(사용자 기호에 맞게 키를 새롭게 설정가능)
  • 맥과 윈도우 호환

이정도 세가지 기능이면 참 만족스럽다. 기존에 키크론 키보드도 특정 키 맵핑 말고 나머지 두가지는 모두 이용할 수 있었던 거지만 사실상 디자인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는…

전면모습

사실 이걸 구매하고 나서 키보드에 전혀 관심 없던 사람이 “얼마야?” 라고 물어보고는 자신도 사고 싶다고 이야기 할정도이다.

그만큼 이런 키보드를 한번도 써보지 않았던 사람들은 혹하게 만드는 그런 매력이 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나같은 키보드 입문자 수준에서는 전~혀 없다. 다만 팜레스트는 구매하는것을 추천한다!

레트로 키보드를 찾고있었다면 이 제품 강력 추천한다! 오픈마켓에서 할인을 하고 있을테니 자신에게 맞는 옵션으로 구매하시길 바란다.

이렇게 FL ESPORTS에서 나온 OG시리즈 레트로 기계식 키보드에 대해서 리뷰를 해보았다. 구매전에 도움이 되었길!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다.

추가 정보

댓글작성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내 생각, 자기계발, 당신에게 도움이 될 메모장

최신 글

최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