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레트로 느낌을 살리고 싶어서 FL ESPORTS OG87 레트로 키보드를 구매한 후기를 남겼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모니터도 괜히 욕심이 나면서 LG 4K UHD 모니터 27UQ750라는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다.
우선 개봉기부터 시작하고, 내가 이 제품을 구매하게 된 이유를 상세하게 적어보았다. 나와 같은 생각으로 모니터를 찾는 분이라면 정말 딱 알맞은 제품일 것이다.
LG 4K 모니터 개봉후기
먼저 박스는 이렇게 되어 있다. 68.4cm, 144Hz, UHD 4K, USB TYpe-c라고 적혀 있다.
박스를 개봉해보면 이러한 구성품들이 들어있다. 모니터 본체를 조립하기 위한 스탠드와 DP케이블, HDMI케이블, C to C 케이블, 전원 플러그 까지와 제품설명서까지 들어있다.
조립은 너무나도 쉽다. 들어있는 스탠드를 그냥 꼳으면 끝!, 그리고 참고로 베사(VESA)홀도 있어서 나중에 모니터암을 설치해서 이용할수도 있다.
설치가 끝나고 나서 정면의 모습이다. 디자인은 아주 심플하고 베젤도 아주 얇다. 스탠드 부분이 앞으로 튀어나와 있어서 공간활용이 별로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난 사실 그런거 못느꼈고, 느낀다면 몇만원 짜리 모니터암을 구매하면 간단히 해결될 일이었다.
모니터의 조립(1분도 안걸림)이 다 끝나고 나서의 뒷면 모습이다. 케이블 정리를 위한 고리도 포함되어 있었고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것은 화이트라 색상이라는점!
그리고 참고로 맥미니 쓰시는 분들이라면 스탠드부분이 은색으로 되어 있어서 맥미니와 디자인이 통일되어 보인다는것도 장점중 하나다.
책상위에 간단히 올려본 모습이다. (맥미니와 찰떡, 물론 실버색상의 맥북을 쓰시는 분들도 마찬가지)
디자인 합격, 해상도 합격, 아주 마음에 든다.
자, 그렇다면 내가 이모니터를 구매한 이유. 아니 구매할 수 밖에 없던 이유가 무엇인지 하나씩 이야기 해볼까 한다.
LG모니터 27UQ750 제품을 구매한 이유
많은 맥북, 아이맥, 맥미니 유저분들에게 인기있는 모니터가 뭐가 있지? 하면서 찾아보니 LG모니터가 가장 인기가 많았다.
A/S도 괜찮겠지만 사실 나는 A/S는 신경 많이 안썼다. 그렇다면 내가 이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무엇일까? 요약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 4K(UHD) 디스플레이를 원한다
- 게임도 겸하고 싶다(나중에 데스크탑도 따로 구매할 예정)
- 현재 가지고 있는 맥미니와 맥북에 호환이 잘되야 된다
- 32인치는 너무 크고 27인치가 필요했다
-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으면 좋겠다
- 화이트 계열의 모니터였으면 좋겠다
- 피벗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이정도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사실상 욕심이 많은것 같았다. 실제로 찾아보니까 4K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면 보통 일반 모니터들은 60hz 까지만 지원한다거나 화이트 모델은 별로 없다는것도 문제였다.
그래서 하루종일 내가 만족할만한 제품은 없을까? 하면서 찾아보다가 결국 가장 근접한 모델이 LG전자의 27UQ750 제품이였다.
만약 위 리스트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 이 제품을 진짜 추천한다.
그리고 이 라인업 제품은 원래 인기가 많은편이다. 32인치 모니터인 32UP550N 이라던지 27인치인 27UP850N이 있었지만 내가 구매한 모델명은 27UQ750이다.
다른 모델과 뭐가 다른가?
1. 4K인데 144hz 주사율
LG모니터 중에서도 이 모델을 콕 찝어서 구매하게 된 것은 차이점이 분명히 있다는 것인데 내장스피커가 있다던지, 4K 디스플레이, HDR 지원 등은 비슷했다.
그러나 이제품이 좋은건 27인치에 4K, 그리고 주사율이 144hz 까지 지원한다는점!
다른 모델은 4k 이지만 60hz까지만 주사율 지원이 되기 때문에 아무리 컴퓨터 성능이 좋다고 해도 게임을 즐길때 더 부드러운 화면을 기대하긴 힘들다. 컴퓨터 모니터 사양 보는법을 참고해보면 알겠지만 모니터가 60hz 밖에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 60fps(프레임)까지만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욕심많은 나는 게임도 나중에 즐길 예정이기 때문에 144hz를 지원하는 이모델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2. VA패널
많은 모니터들이 요즘에는 IPS패널을 선택하고 있고 소비자들도 많이 찾는 패널이다. 그렇지만 이번에 내가 구매한 제품의 패널 종류는 VA패널이라고 해서 명암비가 좋아서 어두운 부분도 세세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는 삼성의 32인치 4K모니터를 썼었는데(주사율이 60hz라 아쉬웠다, 게임을 중요시 한다면 차라리 2K,QHD인 삼성의 오디세이 모니터가 좋으니 참고해보시길) 이때보다 명암비가 더 좋은걸 느낄 수 있다.
어느게 더 좋다고 하기는 어렵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면 되는데 각 패널의 장단점을 이야기 해보자면…
IPS: 색감이 VA패널보다느 더 명확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빛샘현상이 있고 암부표현력이 떨어진다.
VA: 암부표현력이 상대적으로 더 좋다(불꺼놓고 모니터를 켜 놓을때 확실히 체감됌), 그러나 모니터의 색감은 IPS패널이 더 낫다.
이런 차이가 있는데 사실상, IPS패널을 쓰다가 현재 LG모니터를 구매하면서 VA패널을 써봤는데 둘다 좋다는게 내 생각이다.
이런걸 하나하나 따질 정도로 내가 색감의 영역을 필요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것도 일반인 입장에서는 매우매우 좋은 화질로 느껴질 뿐이다.
📌Tip: 카드 할인을 자주하니까 해당되는 카드가 있다면 꼭 즉시 할인 받으시길!
만약 4K해상도와 데스크탑을 들여서 나중에 게임도 생각해서 높은 주사율을 생각한다면 27인치 모니터 중에서는 내가 선택한 모델인 27UQ750 제품이 가장 적합한 모델이 아닐까 싶다.
또한 내장모니터도 음질도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3-5만원정도되는 모니터 정도는 된다. 음질을 정말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따로 스피커를 구매하서 쓰면 될것 같다.
그러나 나는 이정도 음질이면 충분히 만족했다.
그리고 중요한점!
맥북이나 맥미니의 외장모니터로 진짜 좋은데 그러한 이유는 다음 글을 통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에 있는 링크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다.